[경상매일신문=신일권기자]국토교통부가 올해 추석 전에 창원·진주, 순천·여수, 포항에서 수서로 가는 SRT 노선을 확대한다. 국토부는 철도산업위원회와 당정 협의를 거쳐 올해 9월부터 경부·호남고속선에서 경전선(창원·진주), 전라선(순천·여수), 동해선(포항)으로 SRT 운행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이는 지난 1월 `2023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에서 수서발 고속철도의 운행 확대를 밝힌 데 이어 운영주체, 대상 노선, 운행시기 등을 구체화하고, 국토교통부의 수서발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추진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그간 해당 지역과 국회에서는 수서발 고속열차의 운행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으며, 수서발 경전선의 경우 대통령 공약이기도 하다. 운영사인 SR은 선로용량, 차량, 지역간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전선·전라선·동해선에 하루4회씩(왕복 2회) 동시 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다.국토부는 SR이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수서발 고속철도 확대 운행에 대한 사업계획을 수립해 노선면허를 신청하면, 철도사업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철도사업자의 자격 적격성, 사업계획 적정성, 철도교통의 안전성 등을 검토해 이상이 없을 경우 노선면허를 발급할 계획이다.노선면허 발급 후에는 승무원 교육 및 편의시설 마련, 안전관리체계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올 추석 전에 개통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SR은 2027년에 선로용량이 포화상태인 평택~오송 구간이 2복선화되고, SRT 차량 14편성을 추가 도입하게 되면, 열차 증편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이번 수서발 고속철도 운행 확대 계획이 시행되면, 남부지역 등에서는 열차 환승에 따른 불편과 이동시간이 절감되고, 고속철도 서비스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국토부 설명이다.그동안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에는 수서역을 오가는 고속열차가 운행하지 않아 창원, 진주, 여수, 포항 등 남부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중간에 동대구역이나 익산역에서 환승하거나, 서울역까지 이동한 다음 1시간 내외 강남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국토부 관계자는 "수서에서 820석짜리 두개 편을 붙여서 함께 가다가 동대구나 익산에서 410석씩 갈라지는 `복합열차` 방식 등을 고려하고 있다"며 "시간표 조정은 조금 있을 수 있지만 운행 규모는 최대한 유지한다는 차원에서 코레일과 SR이 머리를 맞대고 있다"고 설명했다.이어 "6월께 철도사업법 등에 따라 사업자로서 적정한지 사업계획과 안전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심사해 노선면허를 발급받고, 승무원 교육 및 편의시설 등 위수탁계약을 7월께 진행한 뒤 안전관리체계 승인을 최종적으로 거치면 추석 전에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국토부는 이번 노선 확대로 전라·경전·동해선 지역의 주민 약 380만명 이상이 고속철도 서비스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 간 고속철도 서비스 불균형도 해소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윤상 국토부 철도국장은 "앞으로도 고속철도 및 준고속철도의 신설 사업 등을 통해 국가철도망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면서 전국 각 지역에서 많은 국민들이 고속철도 서비스를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열차 운행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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