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영식기자] 대구시교육청이 학생 1인 1스포츠 활성화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대구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저하된 학생들의 체력과 신체활동을 강화하고, 학교폭력 등의 사회ㆍ정서적 문제 예방을 통한 건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생 1인 1스포츠 활성화 사업을 역점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올해 ‘학생 1인 1스포츠 활성화 사업’은 △건강체력UP 캠페인, △저체력학생 건강체력교실, △여학생 체육활성화, △교내리그 학교스포츠클럽, △365+ 체육온활동, △우수 학교스포츠클럽 등 6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추진되며, 공모를 통해 대상 학교를 선정하고, 학교별 특성에 맞게 운영될 계획이다. 건강체력UP 캠페인은 신체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 체력을 증진하기 위해 건강달리기, 줄넘기 등 아침 건강 프로그램, 쉬는 시간 중간 체조 프로그램, 7560+운동 및 가족공감 1160운동과 연계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것으로, 총 50교를 선정하고 2억 원의 예산을 지원해 확대 운영한다. 7560+운동이란 1주일에 5일 이상, 하루 60분 이상 운동하기를 말한다.  가족공감 1160운동이란 1주일에 1번 60분 이상 가족과 함께 운동하기를 의미한다.  또 저체력학생 건강체력교실은 저체력 학생, 비만 학생 등을 대상으로 스스로 운동을 계획ㆍ실천하도록 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학교와 가정이 연계한 학교별 자체 체력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총 50교를 선정하고 1억6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확대 운영한다. 여학생 체육활성화는 여학생 선호 종목의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을 통해, 여학생 신체활동 증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여학생 참가 스포츠대회 개최, 여학생 특화 스포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것으로, 총 25교를 선정하고 1억2500만원의 예산을 지원, 확대 운영한다. 교내리그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은 학생들의 운동수준을 고려한 스포츠 활동 참여를 확대하고자 점심시간, 방과 후 등 다양한 시간대에 학생 수준에 맞는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등을 운영하는 것으로, 총 80교를 선정하고 3억2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확대 운영한다.이번에 신설되는 365+ 체육온활동은 학생 규모ㆍ신체활동 수준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디지털 기반 신체활동 콘텐츠를 활용해 교육과정 내, 방과 후 등 다양한 형태의 신체활동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총 300교를 선정하고 5억5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신규 운영한다.우수 학교스포츠클럽은 학생들의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체력 증진 및 체육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학교스포츠클럽을 조직ㆍ운영하고, 교육청 학교스포츠클럽 축전 및 리그에 참가하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총 310교를 선정하고 3억8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운영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코로나19로 저하된 체력을 향상시키고, 학생 모두가 함께 하는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상매일신문

대구교육청, 학생 1인 1스포츠 활성화로 체력 강화..
뉴스

대구교육청, 학생 1인 1스포츠 활성화로 체력 강화

김영식 기자 yskim684@ksmnews.co.kr 입력 2023/03/09 21:30
6개 프로그램 중심 실시…공모 통해 학교별 특성 맞게 운영

사진은 2022년 경북여고 교내체육한마당 경기 모습.     대구시교육청 제공 

[경상매일신문=김영식기자] 대구시교육청이 학생 1인 1스포츠 활성화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대구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저하된 학생들의 체력과 신체활동을 강화하고, 학교폭력 등의 사회ㆍ정서적 문제 예방을 통한 건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생 1인 1스포츠 활성화 사업을 역점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올해 ‘학생 1인 1스포츠 활성화 사업’은 △건강체력UP 캠페인, △저체력학생 건강체력교실, △여학생 체육활성화, △교내리그 학교스포츠클럽, △365+ 체육온활동, △우수 학교스포츠클럽 등 6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추진되며, 공모를 통해 대상 학교를 선정하고, 학교별 특성에 맞게 운영될 계획이다.

건강체력UP 캠페인은 신체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 체력을 증진하기 위해 건강달리기, 줄넘기 등 아침 건강 프로그램, 쉬는 시간 중간 체조 프로그램, 7560+운동 및 가족공감 1160운동과 연계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것으로, 총 50교를 선정하고 2억 원의 예산을 지원해 확대 운영한다. 7560+운동이란 1주일에 5일 이상, 하루 60분 이상 운동하기를 말한다.  가족공감 1160운동이란 1주일에 1번 60분 이상 가족과 함께 운동하기를 의미한다. 


또 저체력학생 건강체력교실은 저체력 학생, 비만 학생 등을 대상으로 스스로 운동을 계획ㆍ실천하도록 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학교와 가정이 연계한 학교별 자체 체력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총 50교를 선정하고 1억6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확대 운영한다. 여학생 체육활성화는 여학생 선호 종목의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을 통해, 여학생 신체활동 증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여학생 참가 스포츠대회 개최, 여학생 특화 스포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것으로, 총 25교를 선정하고 1억2500만원의 예산을 지원, 확대 운영한다. 

교내리그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은 학생들의 운동수준을 고려한 스포츠 활동 참여를 확대하고자 점심시간, 방과 후 등 다양한 시간대에 학생 수준에 맞는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등을 운영하는 것으로, 총 80교를 선정하고 3억2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확대 운영한다.

이번에 신설되는 365+ 체육온활동은 학생 규모ㆍ신체활동 수준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디지털 기반 신체활동 콘텐츠를 활용해 교육과정 내, 방과 후 등 다양한 형태의 신체활동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총 300교를 선정하고 5억5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신규 운영한다.

우수 학교스포츠클럽은 학생들의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체력 증진 및 체육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학교스포츠클럽을 조직ㆍ운영하고, 교육청 학교스포츠클럽 축전 및 리그에 참가하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총 310교를 선정하고 3억8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운영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코로나19로 저하된 체력을 향상시키고, 학생 모두가 함께 하는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제보하기
[메일] jebo@ksmnews.co.kr
[카카오톡] 경상매일신문 채널 검색, 채널 추가
유튜브에서 경상매일방송 채널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