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최종태기자]포항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기도 한 영일만대교 건설은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석이 될 것으로 지역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지역 정치인들은 물론 중앙 정치인들까지 선거때마다 영일만대교를 건설하겠다고 약속했지만,선거용 헛 구호에 그쳤다. 무엇보다 막대한 건설비용을 이유로 정부가 사업추진에 난색을 보이면서 오랜 기간 사업이 지연돼왔다.하지만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대통령의 공약인 대교건설이 실현될 지에 지역민들의 관심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국가재정 부담 등으로 10여 년간 유보돼왔던 영일만대교 건설이 새 정부의 지역 공약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국토부, 기재부 등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그러나 군 작전시 군함 통행 등에 영일만대교가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국방부측의 부정적인 의견이 나와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특히 해군측은 전시시 영일만대교 사장교 주탑이 파손되면 군함이 통행하기 어렵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사장교 주탑 1개를 늘려 총 3개로 함으로써 주탑 1~2개가 파손되더라도 군함이 지나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또 군함이 언제든지 순조로이 통행할 수 있도록 대교 노선을 곡선으로 설계하는 방안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더구나 영일만 대교 구간은 수심이 20m에 달해 주탑이 파손되더라도 자체 무게로 인해 바다 밑으로 가라앉으면 군함 통행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4일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해군본부 관계자를 만나 “전시 상황에서 군함 통행 구간의 사장교가 만에 하나 문제가 생기더라도 수심이 깊어 통행에 지장이 없고, 포항구항에 사장교가 하나 더 있어 이곳으로 통행하면 돼 군작전에 지장이 없다”는 등 대안을 제시했다.이어 “포항을 중심으로 한 경북 동해안지역이 환동해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영일만대교가 반드시 필요한 SOC인프라이며,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대교 건설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기필코 영일만대교의 첫 삽을 한시라도 빨리 뜰 수 있도록 더욱 힘을 내겠다”고 강조했다.영일만대교가 건설되면 서·남해안에 치우친 국가 도로망을 ‘U자형’으로 완성해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 지역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포항영일만산업단지와 블루밸리산업단지,영일만항, 철강산업단지 등과 접근성이 나아져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영일만대교에서 영일만항을 거쳐 중국.러시아 등 북방으로 연결되는 교역이 포항에서 시작한다는 커다란 의미가 있다.관광 분야에서는 경북에 ‘동해 유일한 해상교’라는 상징성으로 해상케이블,스카이워크 등과 연계해 해양관광도시인 포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영일만대교는 포항∼영덕 고속도로 구간에 포함된 해상교량으로 이 사업이 본격화되면 7천800여개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1조356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한편, 영일만대교는 총사업비 1조6천여억 원을 투입해 포항시 남구 동해면~북구 흥해읍을 잇는 총길이 18㎞(해상교량 9㎞, 접속도로 9㎞)의 국책사업으로 이미 2008년 ‘광역경제권 발전 30대 선도 프로젝트’로 선정돼 기획재정부 문서로 확인된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에 해당된다.조만간 정부와 업무 협의가 완료되면 최종 노선이 확정돼 현재 진행 중인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에 따라 기재부와 총사업비 변경 협의 후, 내년 실시설계비 확보와 함께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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