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영호기자] 최근 상가 투자자들 사이에 큰 관심을 얻고 있는 지역은 대규모 개발 지구인 ‘마곡지구’다. 마곡지구는 지역 내 유입됐거나, 유입 예정인 기업이 상당하다. 또한 주거 수요도 풍부해 안정적인 수익 실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인기가 좋은 지역은 유동인구가 풍부한 발산역 상권과 수요가 든든한 LG사이언스파크 주변이다. 해당 지역은 일주일 내내 수요가 풍부한 주 7일상권 형성이 기대돼 호평을 받는 지역이다. 이런 상황 속에 발산역 상권과 직접 연결된 ‘마곡 파인스퀘어 2차’와 LG사이언스파크 출구 바로 앞에 자리한 ‘마곡 파인스퀘어 3차’가 동시 분양에 나서 인기몰이 중이다. 상가 투자에 있어 중요하게 평가되는 접근성과 주목성을 확보한 상가로, 가치가 좋아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마곡 파인스퀘어 2차, 3차의 가장 큰 특징은 도보 이용객을 비롯해 차량 이용객을 흡수하기 유리한 3, 4면 개방형 코너 상가라는 점이다. 코너형 상가는 지역에 관계없이 상권 활성화에 특화돼있다. 상가 앞에 횡단보도나 지하철역이 있는 경우, 입지가 뛰어나 상가 시장에서 더욱 각광을 받게 된다. 마곡 파인스퀘어 2차, 3차는 대규모 개발 지구에 들어서 미래가치까지 누릴 수 있다. 배후수요와 유동인구가 풍부한 상권을 확보한 상가로, 투자 성공의 기대감이 높아 상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지하 4층~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되는 이 상가는 주중과 주말에 관계없이 상권이 일주일 내내 활성화되는 주 7일 상권 형성이 기대된다. 지역 내 최적의 상가 입지인 발산역 중심 상권에 건립돼 업무지구와 주거단지, 오피스텔 밀집 지역이 가깝다. 주중에는 직장인 수요가, 주말에는 지역 거주 수요가 수익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LG사이언스파크 주변에는 야근이 많은 IT기업이 밀집돼 야간 유동인구도 풍부할 것으로 예측된다. 1년 365일, 24시간 내내 수요 확보가 기대되는 이유다. 마곡 파인스퀘어 2차는 대로변 사거리 코너 3면 상가로, 우수한 접근성과 가시성을 자랑한다. 상가 인근에 도보로 방문하는 사람은 물론, 대로변 차량 이용객까지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 가시성이 뛰어나 상가의 존재를 인지시키기도 유리하며, 접근성이 좋아 고객 편의도 훌륭하다. 일반적으로 대로변 상가가 고객 확보가 유리한 장점을 기반으로 높은 매출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 임대료도 높게 형성된다는 점에서 이 상가의 분양 성공을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다. 발산역 상권은 마곡지구 내 가장 활성화된 상권으로, 대형 음식점이 모여있어 외식 상권으로 유명세를 확보하고 있다. 발산역에서 직선거리로 단 250m 떨어진 곳에 상가가 건립돼 마곡 지구 내 최대 유동인구를 자랑하는 발산역 상권과 직접 연결된다. 상권 간에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자들의 경쟁이 뜨거운 4면 개방형 상가 파인스퀘어 3차는 LG사이언스파크 출구 바로 앞에 건립된다. LG사이언스파크는 축구장 24개 넓이에 해당하는 17만여㎡ 부지에 조성 중으로, 현재 11만여㎡ 규모로 20개 연구동이 조성돼있으며 입주 인력이 1만 7천여명에 달한다. 2020년에는 LG그룹의 모든 R&D 인력이 LG사이언스파크에 유입될 예정으로, 본사 입주 인력이 2만 2천여명으로 추산되며 관련 종사자를 더하면 7만여명의 상주가 예측된다. 롯데, 코오롱, S-OIL, 이랜드, 넥센타이어 등 국내 내로라하는 대기업은 물론, 상당한 중소기업이 마곡지구 내 입주했거나 입주를 앞두고 있는 상황도 이 상가의 가치를 더한다. 150여개 기업의 약 16만명에 달하는 근로자가 마곡지구에서 생활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것은 물론, 상가 자체에도 높은 프리미엄 형성이 기대된다. 마곡 파인스퀘어 3차 인근에는 주말 방문객이 많은 서울식물원도 조성돼 있다. 주말을 맞아 식물원을 찾아오는 가족 단위 방문객 중 상당한 파생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차 공간이 여유로운 것도 높은 고객 만족도를 기대하게 하는 요인이다. 각 층별 최적화된 MD 구성이 적용된 것도 장점이다. 스포츠시설(스크린골프장, 헬스장 등)이 지하에 조성될 예정이며, 통신사 대리점, 도소매판매시설, 프렌차이즈 커피, 음식점 등이 1층에 자리하게 된다. 인근 직장인 수요와 가족 단위 외식 고객을 유입하기 좋은 대규모 음식점과 은행, 증권사 등이 2~3층에 입점 예정이며, 4층과 5층에 치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등 의료시설도 자리한다. 한편, 홍보관은 발산역 2번 출구,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395 플레이스H 303호에 위치해 있으며 사전에 예약하고 방문하면 보다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