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영호기자] 보청기는 청력이 약해 잘 들리지 않는 이들을 위하여 제작된 제품이다. 소리를 모으고 증폭시켜 약해진 청력을 보완해주는 의료기기로 청력이 약해진 노인이나, 선천적 후천적 원인으로 청력이 약해진 이들에게는 일상생활을 위한 필수품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기대수명이 더욱 증가하면서 노인들을 위한 보청기 제품이 더욱 중요해진 시대가 되었다. 고령화 시대에 진입하면서 노인들의 의사소통 및 사회생활에 방해요인이 되는 노인성 난청의 경우, 65세 이상의 약 40%가 겪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 됐다. 청력에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보청기에 대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귀 건강에 대한 관리는 다른 기관에 비해 적극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다.난청이 지속되면 의사소통의 불편함, 자신감 위축으로 인한 우울증, 뇌의 인지능력과 언어 분별력 저하로 인한 치매 발생률 증가 등 후속 문제가 발생될 수 있어, 정기 청력검사와 함께 난청 초기에는 보청기 착용을 통한 재활 등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시력이 떨어지면 자연스럽게 안경을 쓰듯 청력이 떨어지면 보청기를 착용하여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 보청기가 필요한 연령대가 되면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과 또 다르게 선택 시 미리 알아둬야 할 점 등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기 쉽지 않다. 한 예로 한 쪽만 잘 안 들리는 편측성 난청이나 노인성 난청일 경우 등 이와 같은 현상을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보청기를 활용하여야 한다.대구에 위치한 스마일 보청기는 이와 같이 보청기가 필요하지만 어떤 제품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하여 도움을 주고자 보청기 전문관리사가 상주하는 전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직접 검사와 진단을 통하여 어떤 보청기가 필요한지 정확하게 진단하여 맞춤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보청기는 일반 생활필수품과 다르게 구매 후 재활 및 적응 기간이 필요한데 이를 위하여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제품을 판매로 끝나는게 아니라 충분한 A/S기간을 통하여 사용시에 발생하는 불편함들을 최소화 하였다. 또한 다양한 브랜드의 보청기를 마련하여 꼭 필요하고 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대구 보청기 관계자는 “잘 들리지 않는 고통은 가족들도 힘들지만 본인이 더 힘들다. 듣는 즐거움을 다시 찾아 드리기 위하여 스마일 보청기는 더욱 노력하겠다. 부모님처럼 함께 공감하며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친절하게 평생사후관리를 해드리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