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영호기자]
움츠러들었던 중고차시장이 3월 신학기 시즌과 취업시즌을 맞아 생애첫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과 장거리 봄 나들이를 계획으로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이들이 늘면서 활기를 되찾고 있다. 또한 연식변경으로 인한 합리적인 가격에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수요자들까지 몰리면서 중고차 시세가 강보합세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중고차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구매자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넘어야 할 난관들이 많다. 가장 먼저 중고차시세 파악이다. 온라인 중고차매매사이트와 중고차매매단지를 통해 같은 차종에 비슷한 연식과 키로수의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천차만별로 가격차이가 발생되면서 중고차시세파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또한 중고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그 동안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어 온 허위, 미끼 매물 피해사례뿐만 아니라 주행거리 조작이나 하자, 침수차량 판매 등 불법판매사례들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어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이와 관련하여 중앙일보가 개최한 소비자의 선택에서 중고차부분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바 있는 수원중고차 싸다니카 김대중대표는 중고차시세 파악 시 특정 모델을 선택하기보다는 보다 폭 넓은 범위의 중고차를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여러 중고차매매사이트와 중고차매매단지 등을 통해 평균적인 중고차시세를 파악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또한 허위매물로 의심될 경우 중고차매매사이트에 나와있는 정보를 토대로 자동차민원포털이나 어플 등을 이용하여 자동차 상세 이력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차량 검수 시에도 차량 내외관 뿐만 아니라 차량 단자 안쪽과 내부 바닥을 뜯어 침수 유무를 확인해보고 자동차를 리프트에 올려 자동차 하부에는 엔진오일의 누유나 부식, 그리고 배선정리 상태와 배터리, 타이밍벨트, 엔진오일, 냉각수, 타이어 마모상태 등도 꼼꼼하게 검수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또한 중고차 매매 계약서 작성시 아무런 내용을 기제하지 않을 경우 차후에 문제 발생시 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정확히 사후 처리 및 주행거리나 침수차량 등의 대비책을 명시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더불어 큰 목돈이 들어가는 중고차의 경우 할부 구매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은데 중고차할부이용에 있어서도 꼼꼼히 체크해보아야 한다고 전했다. 중고차할부는 무엇보다 신용도는 큰 역할을 한다. 신용도에 더 좋은 금리와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용등급이 낮은 7등급, 8등급, 9등급 이하의 저신용자 및 신용불량자 신분이거나 개인회생 신용회복 신청자의 경우 중고차할부 금융상품 이용 시 제약이 따를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신용도가 낮은 7등급, 8등급9등급 저신용자 및 신용불량자, 개인회생을 신청한 신용회복자의 경우 중고차전액할부상품 이용을 선호하지만 7등급중고차전액할부, 8등급중고차전액할부, 9등급중고차전액할부 등 저신용자중고차전액할부 및 신용회복중고차전액할부 신용불량자중고차전액할부, 개인회생자중고차전액할부의 경우 할부이자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자칫 일부 비양심적인 매장을 통해 고금리 할부상품 진행으로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킬 수도 있어 보다 할부이자 및 약관 등을 꼼꼼하게 체크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이런 가운데 수원중고차 싸다니카의 김대중 대표는 중고차 매장에서 직접 할부사를 운영하여 합리적인 중고차할부이자율과 간소화된 중고자동차할부조건 제시와 전국 딜러전산망을 통해 실 매물을 구축하여 보다 투명한 중고차시세를 소비자들에게 직접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한편 수원중고차 싸다니카는 그 동안 신용이 낮아 중고차할부가 어려운 7등급중고차전액할부, 8등급중고차전액할부, 9등급중고차전액할부 등 저신용자 중고차전액할부뿐만 아니라 개인회생 중고차전액할부, 신용불량자 중고차전액할부, 신용회복 중고차전액할부와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군미필 중고차할부, 대학생 중고차할부 및 주부 등도 이용이 가능한 다양한 중고차전액할부 프로그램을 마련해 까다롭지 않은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단, 중고차할부 이용조건으로는 연체금이나 개인채무 불이행 없어야 하며 소득이나 급여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