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영호기자] 온라인 마케팅은 기업 마케팅 활동의 필수다. 포털 사이트 M경제 키워드 브랜드 검색 광고, 연관 검색어 광고 등은 꾸준히 선호되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 활동이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 실시간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급증했다. 이에 기존 홍보 마케팅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홍보 방식의 모색이 필요해진 상황이다. 마케팅 업계도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소비자들의 신뢰와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다채로운 홍보 방식들이 마케팅 업계에 새롭게 등장해 관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소비자들은 TV를 통해 정보를 가장 많이 얻는 것으로 나타난다. 인터넷이 두 번째다. 최근에는 스마트폰도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두드러진 것은 유튜브(YooTube)의 선전이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 홍보 마케팅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함을 입증한다. 최근 광고 업계에서도 유튜브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홍보 방식은 기업이 인기가 좋은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제품을 제공해 사용 후기를 구독자들에게 전달하는 것과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직접 구매해 사용한 뒤 후기를 전달하는 것이다. 제품에 대한 리뷰를 가감 없이 전달할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홍보 메시지와 이슈를 뉴스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튜브 채널을 이용한 홍보 마케팅 방식은 호평 된다. 기업 관계자들은 콘텐츠의 내용을 ‘애드버토리얼(기사식 광고)’ 온라인 광고 형태로 재가공할 수 있으며, 이를 언론 매체에 송출해 기업이 지닌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 언론홍보 전문기업 미디어와이즈 윤성준 팀장은 “온라인 뉴스 기사 홍보는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 해주는 매체 전략이 기본이다”라며 “유튜브를 비롯해 네이버TV까지 짧은 영상을 제작해 홍보를 진행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훌륭한 업종이 상당히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준 높은 보도자료와 탄탄한 언론사 네트워크 구축, 전략적인 포털 사이트 노출과 동시에 유튜브와 네이버TV를 활용한 홍보를 진행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매출 상승 극대화를 끌어내는 마케팅 전략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디어와이즈는 모바일&바이럴 마케팅 종합광고대행 언론홍보와 언론사와의 콘텐츠 제휴, 반응형 웹서비스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 중이다. 다년간의 홍보 마케팅 경험과 조직화된 업무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체계화된 프로세스를 보유 중으로, 매체 분석 및 효율적 온라인 광고를 선사하고 있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언론사 시스템에 순발력 있게 대응하는 업체로 효용성이 높은 홍보를 추구하는 독보적인 노하우를 갖춰 업계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광고주와의 특별한 유대감을 형성해 광고홍보 업계에서 평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