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윤성원기자]김천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합동으로 평가한 ‘2018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도내 23개 시·군중 가장 우수한 ‘나’등급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민원서비스의 수준 향상을 위해 매년 실시되는 평가로 2018년 평가는 중앙부처, 시도교육청, 광역·기초자치단체 등 총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2017년 10월부터 2018년 9월까지 1년 동안의 민원행정서비스 처리실태를 확인·평가했다.평가분야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제도 운영 △고충민원 처리 등 3개 분야에 대해 평가하고, 평가방법은 서면평가, 설문조사(민원만족도), 현지실사(일부기관)를 병행하여 진행했으며, 각각의 평가점수를 최종 합산하여 기관유형별로 상대 평가한 최종 5단계 등급을 결정 발표했다.김천시는 민원업무에 대한 기관장의 의지 및 관심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편의용품 구비 및 시설 보완, 민원담당직원의 사기 진작 등 민원행정 관리기반과 민원제도 운영 분야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 경북도내에서 유일하게 ‘나 등급’을 받았다.또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에는 ‘2018년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되기도 했다.장귀희 열린민원실장은 “시민과 함께 한 ‘시민이 중심 되는 열린 민원행정’ 추진이 좋은 결실을 맺은데 대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민원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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