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시장은 지난 3일 주말인 이른 아침부터 간부공무원과 시·도의원 등 30여명과 함께 철도부지 도시숲 구간인 효자역에서 구)포항역까지 4km구간을 중심으로 ‘철길위의 포럼’ 현장탐방에 나섰다. 이날 현장탐방에서는 지난해 7월 사업이 시작된 지곡건널목~대잠고가차로 구간을 비롯해 이동고가차로, 서산터널 구간을 중심으로 시공사 관계자로부터 사업추진상황을 점검하면서 연계사업 아이템 발굴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아울러, 대잠고가차도~이동고가차도 주변 ‘철도부지 사업’과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의 ‘도심침수예방사업’ 일부 중복구간과 관련, 동시발주 또는 조기착공 될 수 있도록 부서 간 협업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강덕 시장은 대잠고가차도~이동고가차도 구간 내 우․오수 분리하수 관로정비 사업이 필요한 현장을 둘러보며,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철도부지 도시숲 조성사업과의 연계추진은 어렵지만 수질 생태계가 변화되는 과정을 교육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템 접목을 지시했다. 이어, 폐철도를 이용해 도심 속 명소가 된 뉴욕 하이라인 공원의 사례를 들며, 철거 대신 원형을 보존하고 사람중심의 보행 공간 조성으로 뉴욕의 랜드마크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듯이, 포항시의 철도부지 도시숲 조성사업도 포항을 넘어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한 부서만의 사업이 아니라 시 전체의 사업으로, 부서간 협업을 거듭 강조했다.[경상매일신문=최성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