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적 압박 등 보복조치가 현실화되면서 경북도에 비상이 걸렸다. 경북도는 4일 경주에서 김관용 도지사의 긴급 지시로 ‘도-시·군-유관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사드 배치에 대응한 중국 국가여유국의 한국 여행상품 전면 판매 중단 지시에 따른 대책에 나섰다. 관광과 여행을 총괄하는 중국의 정부기구인 국가여유국은 지난 3일 7개 항목으로 된 한국관광 금지 및 롯데 판매금지 지시를 내린 바 있다. 오는 15일 이후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과 자유여행 상품의 판매를 전면 금지했다. 또 인터넷으로 판매 중인 상품은 판매 종료를 표시하거나 삭제할 것을 지시하고 중국에서 출발하는 크루즈선은 한국 부두에 접안하지 못하도록 했다. 롯데 관련 상품 판매를 금지하고 이런 지시사항을 어길 경우 엄중하게 처벌한다고 했다. 이처럼 중국의 한한령(韓限令·한류제한조치)가 노골화 되면서 경북지역의 피해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이날 대책회의는 최근 중국 정부가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조치의 일환으로 수도 베이징에 이어, 전국으로 한국 관광상품 판매의 전면 금지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도 차원의 긴급대책을 논의하기위해 마련 한자리다. 경북관광공사에서 열린 이날 회의는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김장주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경북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경북관광협회, 대경연구원, 경주시청 등 유관기관, 학계, 특급호텔 등 숙박업계와 여행사 관계자가 대거 참석해 사안의 심각성을 보여줬다. 회의 결과 그동안 중국에 편중된‘해바라기식 관광유치 정책’에서 벗어나 동남아, 일본, 대만, 홍콩 등 신흥시장으로 다변화하는 정책으로 전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국내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특히 오는 11월 개최되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이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고, 향후 베트남 등 동남아 관광객 유치 마케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또 최근 늘어나고 있는 해외 수학여행을 타깃으로 ‘내나라 먼저보기 운동’을 추진하는 등 국내 여행객 유치에도 발 벗고 나설 계획이다.기존 대중국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과 한류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정치적으로 다소 중립적인 2~30대 중국 FIT(개별 관광객) 유치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다만, 사드 이슈가 완화될 때까지 현지 관광홍보설명회 등 오프라인 홍보는 자제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외국인 캐리어 송탁 서비스, 안내체계 확대 등 수용태세의 체질 개선을 통해 정치 상황의 변화에도 흔들림 없는 관광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김관용 지사는 “사드 배치는 주권이고 안보사안이다. 안보 없이는 나라도 없다”면서 “국가의 주권과 관련된 사안에 대해, 관광을 무기로 대응하는 것은 대국답지 못한 처사”라고 강력 비판했다.그러면서 “관광업계에 일시적 피해가 있겠지만, 안보는 최우선의 가치인 만큼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오히려 이를 계기로 중국 일변도의 관광정책을 다변화하고 외연을 확대하는 계기로 삼을 것”을 주문했다. [경상매일신문=노재현·김경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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