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민들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다. 특히 동해안은 최근 들어 어획량이 급격히 줄고 있어 특단의 대책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북도에 따르면 동해안 오징어 생산량은 지난 2009년만 해도 9만2천872t까지 기록했으나 2014년 5만9천734t으로 감소했고 지난해의 어획량은 1만8천778t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오징어의 명산지 울릉도의 어획량 역시 가파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울릉도의 오징어 생산량은 1993년 1만4천414t까지 올린 이후 계속 줄어들면서 지난해 어획량은 고작 986t에 그쳤다는 것이다. 동해의 대게도 어획량이 급감했다. 지난 2007년 4천129t이었던 대게 생산량은 2015년 1천625t으로 줄어들었다. 오징어 생산량 감소는 바다 수온상승에 따른 어장변화와 북한수역에서의 중국어선에 의한 싹쓸이 조업 때문이다. 이에 울릉도 어민들은 중국 어선들의 쌍끌이 조업으로 오징어의 씨가 마르고 있다며 하소연을 하고 있다. 대세 어획량이 줄고 있는 것은 암컷대게와 어린대게 남획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렇게 어획량 감소가 동해안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전체 연근해 어업생산량은 92만3천t으로 44년 만에 100만t 미만으로 내려앉았다. 어업기술이 발전되었는데도 어획량은 도리어 뒷걸음질을 치고 있다. 이렇게 수산자원이 1972년에 비해 72% 수준으로 떨어진 이유 또한 중국의 불법조업이 가장 큰 원인으로 해양수산개발원은 분석하고 있다. 수산자원을 지키고 어업생산량을 늘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국 어선들의 불법조업부터 막아야 할 것이다. 이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중국정부와의 국제적인 공조를 비롯한 종합대책이 절실하다. 그나마 지난해 말 한중 어업협상이 타결된 것은 다행이라고 하겠다. 한중 어업협상에서는 쇠창살 등을 설치한 불법조업 어선의 즉각적인 처벌과 서해 특정지역 외곽에 중국의 해경함정을 상시 배치하는데 합의했다. 그러나 양국의 장래성 있는 이익을 위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협의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국내 어선들이 개조한 중대형 트롤어선으로 마구잡이식 조업도 근절되어야 한다. 불법조업에 대한 처벌 또한 국내외 어선을 막론하고 엄하게 다스려야 할 것이다. 고갈되어 가는 어족자원을 연구자원으로 보존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근본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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