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시장개방 확대, 청탁금지법 등으로 위축되고 있는 농산물 유통구조 개혁에 속도를 내고 있다.12일 경북도에 따르면 올해 농산물 유통분야에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통합마케팅 사업’에 96억 원을 투입한다. 지난해보다 2배가량 확대된 지원 폭이다. 이는 FTA 등 시장개방 확대, 청탁금지법시행, 소비 트랜드 변화 등에 선제적인 대응과 산지유통조직의 마케팅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의지로 풀이된다. 분야별로는 △농산물 산지유통 조직의 역할 증대와 판매망 구축에 60억 원 △시·군단위 전속 출하 참여조직육성에 10억 원 △청탁금지법 시행에 대응한 소포장재 개발과 보급에 26억 원을 지원해 농산물 유통창구 단일화와 소비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한편, ‘전속출하 참여조직 육성’은 통합조직과 참여조직간 농산물 마케팅과 수집, 선별·포장을 이원화해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하고 계통출하를 촉진함으로써 농산물 판매에 대한 농가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수입농산물 증가 등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농산물 유통시장이 급변하고 있어 시·군 간, 산지 간 상호 경쟁을 줄이고 마케팅 창구를 일원화하는 통합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과 시스템혁신을 통해 산지유통구조 개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경상매일신문=노재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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