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경북도민 4명 중 1명이 119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16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19 접수 신고건수는 66만8천995건으로 2015년 59만7천435건 보다 약 12%(7만1천506건)늘어났다. 이는 하루 평균 약 1천833건으로 매 47초마다 1건 처리한 것으로 분석된다.유형별로 화재·구조·구급 등 재난관련 출동신고가 27만4천423건으로 2015년 24만616건 보다 14%(3만3,807건), 민원안내 등 非 출동관련 신고 역시 39만4천572건으로 2015년 35만6천819건에 비해 20%(3만7천753건) 증가했다. 이에 반해 장난전화, 무응답, 오접속 등 직접출동과 관계없는 非 긴급 전화는 작년 보다 21%(2만7천586건) 줄어들어 대조를 보였다. 이는 오류를 제어하는 최첨단 119신고시스템 보강과 지속적인 홍보에 따른 도민 신고의식이 향상된데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토대로 9.12경주지진 발생시 1시간 동안 119로 8천여 건의 신고가 폭주했으나, 119신고예비회선(60회선) 확보, 상황요원 비상근무, 첨단신고접수시스템(ARS, 다매체, 신고자 위치정보 등)등으로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한편, 이전된 신청사에는 재난현장 통합영상정보시스템 구축, 유해화학물질 대응시스템, 자동심장 충격기 위치정보 안내 등 전국최고의 최첨단 119신고접수시스템이 구축돼 119신고접수부터 출동 지령까지 소요 시간은 2015년 평균 85.7초에서 11.5초가 단축된 74.2초로 골든타임 확보와 보다 신속한 재난대응 체계에 나서고 있다.우재봉 경북도 소방본부장은 “모든 재난 대응은 119신고로부터 시작되는 만큼 도민의 신속하고 정확한 119신고가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며 “올해도 완벽한 재난대응으로 도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상매일신문=노재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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