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동해안의 대표어종인 오징어의 조업난 심화가 극에 달하고 있다. 어민들의 시름은 날로 깊어만 가지만 당국의 대처는 극히 미온적이다.2009년만 하더라도 한해 9만2천여t이 잡히던 오징어가 지난해에는 5만4천여t으로 40%나 줄어들었다. 오징어 자원의 고갈 탓이다.자원고갈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근본적 요인으로는 정책적 뒷받침이 효과적이지 못한데 있다. 현재 조업난의 가장 큰 이유는 중국어선들 때문이다.중국의 대규모 어선단들이 우리 어족자원 남획을 일삼고 있기 때문이다. 서해 꽃게잡이 횡포는 우리 해경들과 목숨을 건 사투를 벌이고 있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제 동해도 마찬가지다. 북한이 2004년부터 북한수역을 중국에 팔아넘기면서다.북한쪽 동해의 중국어선은 2004년 140여 척에 불과하던 것이 2014년부터는 1천900여 척으로 늘어났다. 이 때문에 동해 북한수역과 경북 동해안을 오가는 오징어를 중국 어선들이 중간에서 싹쓸이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여기에다 우리 어민들의 의식과 정부의 안일한 대처도 한몫 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동해안 어족자원 보호를 위해 기르는 어업정책을 펴고 남획을 규제하고 있다.그러나 어족자원 보호에 어민들 스스로가 앞장서야 함에도 일부 어민들의 의식은 이를 저버리고 있다.지난해 규정을 어기고 166차례에 걸쳐 55여억 원어치의 오징어를 잡은 불법에 대한 울진선적의 선주에 대한 대법원 판례는 고작 벌금 700만 원에 그쳤다.이렇게 불법으로 엄청난 이익을 봐도 처벌이 솜방망이에 불과하니 어느 누가 양심을 걸고 당하고만 있겠는가.세계적인 기후 온난화의 영향으로 바다환경의 변화에도 원인은 있다. 동해안 바다수온이 예년과 달라졌다. 1년생 회유어종인 오징어는 수온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올해는 울릉도 강설량 등 기후조건이 바뀌면서 과거보다 어획량이 줄었다는 지적도 있다. 이처럼 오징어 조업난의 원인이 여럿인 만큼 대책도 정부의 세심한 관찰과 다각도로 세울 필요가 있다.중국선단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과 어민들의 의식개혁, 수온 등 환경변화에 대한 전문 연구도 빼놓을 수가 없다. 어민들의 각성과 당국의 효과적인 대처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