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이 전국에서 전기자동차 개별 보조금을 가장 많이 줄 것으로 보인다. 울릉도 주민이 전기차를 구입하면 대당 2천600만 원의 보조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본인 부담 1천600만 원만 들이면 4천만 원대의 신차를 구입할 수 있다.
보조금이 가장 적은 경남도(1천700만 원)와 비교하면 1천만 원 가까이 차이가 난다.
전기차는 새해 중앙 정부 보조금(1천400만 원) 이외 추가 지방비 보조금이 최소 300만 원에서 최대 1천200만 원까지 분포됐다. 울릉군이 1천200만 원으로 가장 많았고, 경남도가 300만 원으로 가장 적었다. 배정된 보급 물량이 가장 많은 제주도(5천746대)를 비롯해 서울시, 대구시, 경기도 등은 450만~600만 원 선에서 지원한다.
반면에 전기차 보급률이 저조한 충청·전라권 지방 보조금은 최소 600만 원에서 800만 원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울릉군은 정부 보조금(1천400만 원)과 함께 한국전력공사 등과 `에너지 자립섬` 특화사업과 연계해 경북도 추가 지원비 1천200만 원을 지원받아 올해에만 200대를 보급할 방침이다.
전기차 구입 시 정부·지자체 보조금과 함께 개별 소비세(최대 200만 원), 교육세(60만 원), 취득세(140만 원) 등 최대 400만 원 세금이 경감된다.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의 정책이 더욱 탄력을 붙이고 있다는 반증이다.
울릉군 관계자는 “울릉도는 기존 정부보조금 외에 `에너지 자립섬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도비 840만 원에 군비 360만 원을 지원할 방침으로 현재 경북도와 물 밑 협의가 한창 진행 중”이라면서 “올해에는 20~30분 내에 급속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를 수백군데 설치해 이용에 편리하도록 기반시설을 조기에 구축할 방침”이라고 했다.
한편, 정부의 새해 전기차 보급 예산은 총 2천642억으로 지난해 예산(1천485억)보다 절반가량 대폭 늘었다. 전기승용차 1천960억 원(1만4천 대 분량), 버스 100억 원(100대) 등을 지원한다. 또 가정용 완속충전기 설치 보조금은 300만 원으로 지난해보다 100만 원 줄어들고. 충전기 지원 물량도 9천515기로 줄었다. 이는 한전 등 민간 공동주택 충전기 설치 사업과 이동형 충전기 등 대체 충전기 설치가 늘어난 데 따른 조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상매일신문=조영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