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어느 해보다 농산물의 대풍을 이루었다. 지난 여름 무더위와 열대야, 가뭄까지 겹쳐 농민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으나 불철주야 땀으로 대신한 결과였다.그러나 쌀값을 비롯한 농산물 가격의 폭락과 열대과일의 수입으로 사과를 중심으로 모든 과일의 판로에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이런 가운데 경북도의 과수통합마케팅 사업이 지난 11월 기준 과수통합마케팅 취급액이 3천35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천657억 원보다 2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년 1천억 원 이상 취급액이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경북도는 지난 19일 경주에서 공무원과 지역농협 유통관련 법인 및 종사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수통합마케팅 사업을 평가했다.참여 조직의 취급물량도 지난해 10만8천t에서 13만8천t으로 약 27.7% 정도 증가했다. 경북도는 그동안 시장변화를 위해 기존 대형유통 위주의 판매처를 도매시장과 홈쇼핑, 수출, 학교급식 등으로 확대해 왔다.특히 올해 도입한 공판장 출하 예약제는 산지유통조직의 계통출하시스템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 농업인 편의와 복지증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따라서 산지유통조직의 기능 강화를 위해 농산물유통센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으며 올해 3개소 91억 원을 지원한데 이어 2017년에는 7개소 225억 원으로 사업규모를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이 외에도 도 단위 과수통합브랜드 daily를 출시해 11월 현재 209억 원의 판매고를 기록 중이다. 통합브랜드 daily는 사과를 비롯한 복숭아, 자두, 포도 품목을 대상으로 16개 시군 39개 산지유통센터에서 공동선별을 통해 품목별 상위 50% 이상 되는 상품만 브랜드로 출하하고 있다. 경북도는 브랜드 지원과 운영권을 도 단위 통합조직인 경북연합으로 일원화시켜 체계적인 품질관리와 홍보마케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한편 경북도는 지난 2014년부터 매년 50억 원의 사업비를 통합마케팅 조직에 지원해 규모화, 전문화를 통한 마케팅 창구 단일화를 목표로 하는 유통구조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경북도 김종수 농축산유통국장은 산지주도의 유통구조 개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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