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들이 한류 프리미엄을 타고 필리핀 현지시장에서도 돌풍을 일으켰다. 15일 경북도에 따르면 최근 고도성장의 영향으로 소비재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는 필리핀을 공략하기 위해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마닐라 시내 고급백화점 `SMX`에서 ‘한국우수상품전’을 열었다.  경상북도가 주최한 이번 상품전은 전국단위 전시회로서 필리핀 한인무역협회(OKTA)의 도움을 받아 경북의 중소기업 30개사를 포함해 총 37개사가 참여했다. 개막식에는 필리핀 농림수산부 차관과 재무부 차관 등 현지 주요인사와 한인들, 필리핀 바이어 200여 명이 참석해 축하를 하는 등 한국상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기술이 우수한 경북제품 위주로 참가한 업체들은 열띤 판촉활동을 펼쳐 행사기간 현장에서 14개사가 392만 불을 주문받는 등 이번 행사를 통해 필리핀 진출 기반을 다졌다. 또 현지를 직접 찾아온 바이어와 502건 6천310만 불 규모의 상담을 실시했으며, 1천883만 불 정도는 이른 시일 내에 계약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특히 성주의 J사는 현지 팥빙수 프랜차이즈에 연간 1천만 개 이상의 플라스틱 용기를 공급하기로 했고, 성인용 기저귀를 취급하는 칠곡 P사는 필리핀 전국 90개 종합병원 납품과 독점계약 건을 확정했다.또 필리핀 화장품유통바이어가 현장에서 구미 M사의 마스크팩 3만 장을 주문했으며, 글로벌 무역업체는 경산 B사의 헤어염색제품에 큰 관심을 보이며 현장구매와 함께 독점계약 체결을 요구했다. 이밖에 필리핀 화장품협회 회원사 20명이 방문,  200만 불에 달하는 마스크팩과 크림을 주문하기도 했다.전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표고버섯, 배즙, 밥소스, 명이나물 등은 현장에서 1만불 이상의 판매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장상길 경상북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필리핀은 공산품과 소비재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기업들의 성공적인 현지진출 가능성이 높다”라며 “지난 2012년부터 매년 6~7%대의 고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필리핀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내년에도 보다 면밀한 수출지원 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경상매일신문=노재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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