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에게 신뢰받는 공교육 혁신을 이루기 위해 지역사회가 함께 공동체를 형성해 공교육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특히 학교 구성원과 학부모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만들어가야 한다. 소통을 통해 서로를 신뢰하고 끈끈한 지역 교육 네트워크가 만들어져야 한다. 지금은 학부모를 당당한 교육 주체로 인식하여 학교 공동체 속으로 끌어들여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학부모 간의 자연스러운 소통과 교류를 통해 학부모가 학교에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교의 주인이라는 의식을 갖게 할 필요가 있는 시대이다. 이에 학부모관련 교육청 창구 단일화와 학부모지원센터와 같은 독립 공간을 확보하여 학부모 관련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학부모 친화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적 기구 운영이 필요하다. 이에 필자는 지역 학부모네트워크 구축 사업의 추진 내용과 추진 절차 및 방안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첫째,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지역 단위 학부모 지원센터를 운영해야 한다. 학부모 지역전문가를 도내에 거점별 배치와 자녀교육 경험과 상담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학부모 등을 상담요원으로 활용하여 학부모들의 요구사항을 학부모가 1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타 지역의 학부모지원센터 설립 운영 우수 사례 수집 및 교육청 내 학부모지원센터의 역량을 강화하여 도교육청에 학부모참여지원센터를 두고 지역에 지역학부모참여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셋째. 앞으로 학부모의 학교 참여를 저해하는 요소를 점진적으로 줄이고, 학부모의 학교 참여로 학교 교육에서 학부모의 역할과 책임을 제고하며, 학부모의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참여와 학교의 소통과 공감이 함께하는 교육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런 네트워크 구축 속에서 온라인, 오프라인 학부모교육과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회 등의 역할이 실질적으로 강화될 것이다. 앞으로의 교육 정책 추진은 학부모의 학교 교육에 대한 참여 없이는 불가능하다. 교육도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교육 기부를 활성화하여 인적ㆍ물적 자원을 확보함으로써 교육 발전은 이루어 질 것이다. 이러한 지역 학부모네트워크는 학교와 학부모, 주민센터, 지역 복지기관 등이 협의회를 구성, 교육취약계층 청소년과 가정을 지원하는 지역교육공동체 사업 구축을 위한 전 단계가 될 것이다. 학부모가 교육대상이나 수혜자가 아닌 교육운영과 정책의 당사자로서 함께하는 열린 교육이 실질적으로 운영되도록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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