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이태헌기자] 대구의 새로운 랜드마크 ‘하늘열차’ 각 역사에서 우리 동네 세탁소 아저씨, 금메달을 향해 꿈을 키우는 어린 학생들, 친구 손을 잡고 근대골목 투어를 나선 젊은이 등 친근한 우리 이웃이 ‘광고 모델’로 활약한다. 대구시는 시민과 함께 꾸며낸 도시철도 3호선 역사 벽면 조명광고를 지난달 31일 공개했다. 통상 일방적 정책 홍보나 산업단지 분양 광고 등과는 달리 시민과 함께 제작하는 소통의 공간으로 개방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시민이 시민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각 역사마다 특색을 띤다. 예를 들어 범물역에서는 동네 어르신들이 수령 200년의 느티나무 옆에서 지역 전통을 강조하고, 수성못역에서는 오리배를 탄 연인들이 주인공이 돼 즐거운 데이트 코스를 소개한다. 서문시장역 광고 모델로 등장한 김재관(27) 씨는 “3호선 개통 후 방문객이 늘면서 시장 분위기가 살아나고 있다”면서 “시 홍보시설을 통해 직접 시장을 알리게 됐다는 사실이 뿌듯하며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서문시장 2지구에서 여성 잡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구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홍보시설을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공간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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