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이태헌기자] 한국전력은 26일 대구에서 사물인터넷(IoT) 기반으로 전력설비 자가진단 신기술을 확보하고 에너지 신사업을 창출하는 미래형 전력설비 구축 행사를 개최했다. 동성로 거리에서 개최된 행사에는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 권영진 대구시장, 산업통산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주요인사, 산ㆍ학ㆍ연 관계자 및 약 150여 명의 대구시민이 참석했다. 지금까지 사람에 의존해서 전력설비를 점검하던 방식에서 사물인터넷(IoT) 기반 Smart Sensing 기술을 도입해 설비를 진단ㆍ감시하는 방식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위해 영ㆍ호남의 대표지역인 대구와 광주에 미래형 전력설비 Test-Bed를 구축할 계획이다. 향후 미래형 전력설비에서 Smart Sensor를 통해 수집한 영상, 온도, 풍속 등의 정보를 대구시와 광주시에 제공해 방범, 재해대응 등의 다양한 대국민 행정서비스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Test-Bed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로 IoT 기반 전력설비 자가진단 기술을 확보해 진단기술의 해외 상품화 추진, 새로운 공공 서비스의 개발 등 한전, 기업, 지자체의 상생협력으로 새로운 전력산업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대구시와 체결한 양해각서에는 전력 IoT 관련 공익 Sensing 정보공유 및 Sensor 산업 활성화, 에너지 복지 수혜율 제고를 위한 소외 계층 발굴 및 전기요금 지원, 전력설비 건설 및 공중선 정비 사업에 대한 행정업무 지원 등의 상호 협력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전력IoT 기술구현 동영상 시청, Test-Bed 구축을 위한 대구광역시와 양해각서(MOU) 체결, 무인항공체 드론을 비롯한 차세대 전력설비 진단 시연이 있었다. 아울러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B-boy 댄스, 퓨전국악공연 등의 문화행사와 더불어 절연버킷 탑승, 안전장구 착용, 전기자동기로 전기 만들기 체험행사 및 건강 검진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상매일신문

IoT 기반 미래형 전력설비 구축 행사..
지난 지역뉴스

IoT 기반 미래형 전력설비 구축 행사

이태헌 기자 입력 2015/08/26 20:29
한국전력, 대구서

↑↑ 한국전력은 26일 대구에서 사물인터넷(IoT) 기반으로 전력설비 자가진단 신기술을 확보하고 에너지 신사업을 창출하는 미래형 전력설비 구축 행사를 개최했다.
ⓒ 경상매일신문

[경상매일신문=이태헌기자] 한국전력은 26일 대구에서 사물인터넷(IoT) 기반으로 전력설비 자가진단 신기술을 확보하고 에너지 신사업을 창출하는 미래형 전력설비 구축 행사를 개최했다.
동성로 거리에서 개최된 행사에는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 권영진 대구시장, 산업통산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주요인사, 산ㆍ학ㆍ연 관계자 및 약 150여 명의 대구시민이 참석했다.
지금까지 사람에 의존해서 전력설비를 점검하던 방식에서 사물인터넷(IoT) 기반 Smart Sensing 기술을 도입해 설비를 진단ㆍ감시하는 방식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위해 영ㆍ호남의 대표지역인 대구와 광주에 미래형 전력설비 Test-Bed를 구축할 계획이다.
향후 미래형 전력설비에서 Smart Sensor를 통해 수집한 영상, 온도, 풍속 등의 정보를 대구시와 광주시에 제공해 방범, 재해대응 등의 다양한 대국민 행정서비스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Test-Bed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로 IoT 기반 전력설비 자가진단 기술을 확보해 진단기술의 해외 상품화 추진, 새로운 공공 서비스의 개발 등 한전, 기업, 지자체의 상생협력으로 새로운 전력산업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대구시와 체결한 양해각서에는 전력 IoT 관련 공익 Sensing 정보공유 및 Sensor 산업 활성화, 에너지 복지 수혜율 제고를 위한 소외 계층 발굴 및 전기요금 지원, 전력설비 건설 및 공중선 정비 사업에 대한 행정업무 지원 등의 상호 협력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전력IoT 기술구현 동영상 시청, Test-Bed 구축을 위한 대구광역시와 양해각서(MOU) 체결, 무인항공체 드론을 비롯한 차세대 전력설비 진단 시연이 있었다.
아울러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B-boy 댄스, 퓨전국악공연 등의 문화행사와 더불어 절연버킷 탑승, 안전장구 착용, 전기자동기로 전기 만들기 체험행사 및 건강 검진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 제보하기
[메일] jebo@ksmnews.co.kr
[카카오톡] 경상매일신문 채널 검색, 채널 추가
유튜브에서 경상매일방송 채널을 구독해주세요!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150자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비밀번호를 8자 이상 20자 이하로 입력하시고, 영문 문자와 숫자를 포함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