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명재 국회의원(포항남ㆍ울릉ㆍ사진)은 19일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14회계연도 결산 종합정책질의’를 통해 ‘동해고속도로 영일만대교 건설’의 필요성을 비롯 신(新)동해안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박 의원은 독도영유권 강화사업의 차질없는 집행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우선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유일호 국토부장관에게 삼척~포항~울산~부산을 잇는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 중 영일만대교 구간이 2011년 타당성조사에서 최적 노선으로 결정되고도 누락된 것을 지적하며 영일만대교 조기건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박 의원은 “대부분의 고속도로가 1자의 형태를 띄는데, 동해고속도로 전체구간 중 영일만 구간에서 급격히 C자모양으로 우회하게 되어있어 효율성이 떨어지며, 물동량 및 관광객 증가로 우회도로의 교통체증 및 물류채산성 악화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유일호 국토부장관은 “영일만대교 구간이 소요사업비 과다문제로 누락됐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박 의원이 “이 문제는 포항북구 이병석 의원도 강조한 바 있다”면서 우선 기본계획수립 용역비 30억원을 반영시키고 연내에 민자든 국가재정투자든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실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자 유 장관은 영일만대교 구간에 대해 11월 중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겠다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 최 경제부총리에게도 전향적 검토 등의 긍정적 답변을 얻어내어 지역숙원사업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냈다. 이어 박 의원은 “김대중ㆍ노무현 정부가 열었던 소위 L자형 개발 서해안시대에 상응하여 J자형 국토종합개발전략으로 U자형 국토균형개발을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산, 울산, 포항, 영덕, 울진, 삼척 등을 포함한 J자형 국토개발전략이 국가종합개발의 중심 프로젝트, 최우선의 국가적 어젠다로 설정해 신동해안시대를 조속히 열어갈 것을 주문했다. 이를 위해 ▲동해중부선 및 동해남부선 철도 개설 ▲영일만대교 건설 ▲동해안 해양관광벨트 조성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조성 ▲동해안 과학기술벨트 조성 ▲시베리아대륙횡단철도 건설 ▲북한의 원산ㆍ나진ㆍ청진항과 포항을 연결하는 직항로 개설 사업 등에 집중적인 투자와 관심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황교안 국무총리와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중장기계획의 수립 고려 등 긍정적인 답변으로 화답했다. 그는 또 정부가 2008년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와 영유권 강화 사업으로 추진했던 독도입도지원센터 건립, 독도방파제 건설, 독도종합해양과학기지 설치 등 전체 사업이 표류하고 있는 점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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