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조정선, 발행일 : 2014년 9월 26일, 가격 : 1만 5천 원.
포스텍 과학문화연구센터의 연구원이자 선린대학교 물리치료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인 조정선 교수가 지난해 발간한 ‘노인과 환자를 돌보는 케어기버를 위한 이동동작훈련’도서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올해 세종도서에 선정돼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책은 노인과 환자들을 돌보는 케어기버를 위한 안내서이자 환자관리에 책임이 있으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이동기술을 제공하는 사람들에 관한 실무 이론서이다.
특히 이 책은 실제로 조 교수가 케어기버를, 학생들이 환자의 역할을 맡아 실습한 내용을 사진으로 담아 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동영상을 편집하듯 분할된 사진이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이 책은 환자 관리 활동을 위한 준비에 대해 설명하고 신체 역학, 환자의 자세, 이동 보조도구 사양과 활동, 이동동작, 이동훈련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등에 대해 6분류로 나눠 소개한다.
이 책에서는 환자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케어기버의 동작이나 기구사용에 대한 간단한 시범을 권장한다.
케어기버, 환자, 가족 사이에는 언어적 ㆍ비언어적ㆍ문서화된 의사소통이 필요하며 케어기버는 각 이동동작의 목적, 기대되는 결과, 수행방법을 환자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최보아 기자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