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어도 그룹으로 불릴 정도라면, 우리 시회가 경영의 도덕성을 요구한다. 만약에 이러한 도덕성에서 세간의 비난의 대상이 된다면, 이를 두고 그 그룹에 대한 여론이나 이를 보는 사람들의 시각이 결코 곱지만은 않을 것이다. 물론 그 회사가 나름대로의 경영에 바른 자세를 취한다는 뚜렷한 명분을 내세워 해명을 한다고 해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게다가 해명을 할수록 도덕성에 금이 갈뿐이다. D제강(경영실장)그룹의 물류운송 계열사인 어느 회사가 오는 20일 56기 정기주총을 열어, 그 당시에 상장사 등기를 위해 사임한 G 사장을 다시 임기 2년의 신규 사내 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라고 지난달 29일 공시한 바가 있었다. G 사장은 지난해 11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공시위원회가 계열사의 상장 심사 때에 대주주로부터 경영 독립성을 문제 삼아 등기이사에서 물러나게 했다. 그럼에도 다시 G 사장을 다시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한다는 것은 아무리 좋게 보려고 해도 그렇지가 않는 축면이 많다. 물러날 당시를 짚어보면, 한국거래소의 지적을 일단 피하고 보자는 속셈으로밖에 볼 수가 없다. 그렇지가 않고서야 어찌 불과 4개월 만에 이런 일이 일어날 수가 있는가. 그때에 상장공시위원회는 D제강이 물류회사의 43.8%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G 사장이 D제강의 지분 10.2%를 보유하고 있어 사실상 대주주이다. 특히 물류회사의 D제강 의존도가 높아 이해 상충의 문제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G 사장의 사임을 권고했다. 하여튼 D제강 측의 해명을 들으면, 상장심사를 앞두고 거래소 측에서 G 사장의 등기이사 사임을 요청해와 기업 공개 과정에서 논란이 될 수가 있어 기술적이 이유로 사임했다. 그러나 어떤 게 기술적인 문제인지에는 침묵했다. 이 말을 일단 넘어간다고 해도, 그럼 이제부터는 기술적인 문제가 다 풀려 위의 G 사장이 취임해도 좋을 가를 묻는다. 어떻게 말하든 지간에, D 제강의 도덕성에 커다란 흠집을 내고 마는 결과를 초래한 것만은 틀림이 없다. 오늘의 일부 재벌 그룹의 경영형태의 부도덕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이다. 여기에 또 문제가 되는 게 있다. 상장 당시에 기업지배구조 개선 사항에 대한 증권 신고서를 제출받은 거래소가 이에 대한 준수 여부를 관리하지 못했다는 점도 지탄의 대상이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건데 준수여부를 지켜보면서 이를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한 측에도, D제강 이상의 도덕적인 책임보다 법적인 책임을 우선 져야 한다. 지금이라도 결코 늦지가 않다. D제강의 경영행태를 바로 잡아야 한다.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싸잡아 비난의 대상이 된다. 왜 공공기관이 이 같은 여론의 화살을 맞아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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