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출범과 함께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경기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에 힘쓰고 있는 가운데 영덕군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기폭제로 굴뚝 없는 산업인 스포츠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영덕군은 올해 국제대회, 전국대회, 도 단위 대회 등 9개 축구 대회 개최와 전지훈련 유치로 얻은 지역 경제 파급효과가 약 531억원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영덕군은 최적의 날씨조건과 국제규격으로 만들어진 8개의 경기장 등 잘 갖춰진 인프라시설로 중ㆍ고ㆍ대학팀들의 전지훈련지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수많은 대회를 치러온 만큼 유기적인 지원운영체계와 운영 노하우를 갖추고 있어 영덕을 찾은 스포츠 대회 관계자는 다음 대회도 영덕에서 치러지길 희망하는 등 대회 운영능력도 갖추고 있다. 군은 앞으로 본격적인 스포츠마케팅 산업 추진을 위해 군에서 열리는 주요 축구대회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용역조사를 실시해 향후 스포츠이벤트 유치 및 마케팅 자료로 활용하고 축구장, 트레이닝센터, 합숙소를 유기적으로 운영되는 축구타운 건립 등을 통해 전국 최초의 `유소년축구특구` 조성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특히, 올해 초 열린 제50회 춘계한국중등축구(U-15)축구연맹전에 대해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 측정평가연구실(책임연구원 엄한주 스포츠과학대학 학장외15명) 경제적 파급효과분석 최종 결과에 따르면 참가자 소비지출로 인한 생산유발효과 총 420억과 미디어를 통한 간접적 홍보효과로 10억원을 더해 총 430억원의 경제효과를 유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면적인 경제효과 이 외에도 대회를 찾은 방문객들이 영덕대게를 비롯해 영덕에서 나는 뛰어난 농수특산물을 맛보고 블루로드, 풍력발전단지 등의 인근의 관광 명소를 방문해 영덕의 아름다움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더욱이 8~9월 영덕을 찾은 피서객들은 영덕의 아름다운 자연 뿐만 아니라 피서기간 동안 열린 제2회 영덕대게배 전국유소년축구대회, 제 8회 신돌석장군배 남ㆍ녀 궁도대회, 제 10회 영덕 로하스해변 전국마라톤대회 등의 다양한 스포츠 대회를 즐길 고 참여 할수도 있는 스포츠관광의 메카 영덕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군 관계자는 "최고의 스포츠인프라 시설과 행정의 탄탄한 운영체계로 스포츠마케팅을 관광과 융합해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전하며 "내년 1월 개최예정인 `제51회 춘계 한국중등(U-15)축구연맹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 유소년 축구, 스포츠의 메카 영덕의 위상을 더높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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