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는 사회나 도시는 모두가 사화간접자본(社會間接資本)으로 형성되어 있다. 여기에서 사회간접자본이란 공익성을 띈 국민 경제 발전의 기반인 도로, 항만, 철도, 통신, 전력, 수도 등 공공 설비 및 서비스와 관련된 여러 시설을 말한다. 그러하기에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사업이다.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사업이 보다 잘된 지역일수록 그 지역민들은 물론 다른 지역까지 경제발전을 견인한다. 따라서 어느 지역에서든 사회간접자본의 발전이 모든 지역의 경제 발전을 가져온다. 위와 같기에 지역의 사회간접자본의 발전을 도모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경북 동해안의 최대 랜드마크가 될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은 전임 박승호 포항시장의 최대 공약 중 하나였다. 하지만 수조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써 수익성과 예산 확보 등의 문제로 최근까지 사업진척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따라서 ‘포항시의 장밋빛 청사진’에 불과한 측면이 없지가 않았다. 장밋빛 청사진을 어찌 보면 실천 불가능한 것으로써 포항시민들과 동해안 주민들의 희망사항에 그친 감도 있었다고 하겠다. 그렇지만 최근 열린 한 포럼에서 이강덕 포항시장과 이재열 건설도시국장이 ‘영일만대교 건설’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지난 18일 열린 창조도시추진위원회에서 또다시 재론되는 등 사업 진척에 파란불이 켜져, 하나의 희망사항이 실천의 구체성을 띄기 시작했다. 실제로 한 포럼에서 포항시 이재열 건설도시국장은 “민자 추진이 어려울 경우 국비를 요청하는 등 경북도와 손을 맞잡고 국ㆍ도비를 확보해서라도 영일만대교를 건설하겠다”는 의견을 강력히 피력했다. 영일만대교 건설과 관련하여 포항시 창조도시추진위원회 물류산업육성 분과위원회(위원장 강명수)가 지난 1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위원 18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분과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영일만대교 건설’ 등 물류산업육성을 위한 세부추진전략 마련에 온 행정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물류허브 기반 구축을 비롯한 3대 전략과 7개 분야 세부추진사업(안)에 대한 제안자의 보고에 이어 심도 있는 토론도 가졌다. 이날 강명수 포항대학 교수는 영일만대교 건설, 국제여객부두 조성과 포항 수출물류(가공)단지 조성, 자유무역 지역 조성, 물류ㆍ냉동 창고 건립, 송도~포스코간 교량설치, 북방항로 및 북극항로 개척 등 세부추진 사업으로 제안했다. 영일만대교 건설에 대해 포항시 관계자와 창조도시추진위 물류산업육성 분과위의 말을 종합하면, “미래 경북 100년을 위한 것이다. 53만 시민들의 염원이 담긴 사업이다. 포항시는 이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할 방침이다.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민ㆍ관이 체계적으로 역할 분담을 하고 협력해 나가겠다. 포항이 명실상부한 환동해 물류산업 도시로 거듭난다. 영일만항 활성화를 통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일만대교는 전체 길이 9.1km이다. 포항시 남구 동해면과 북구 신항만을 연결한다.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다. 영일만대교가 건설되면 포항 국도대체우회도로와 연계된다. 네트워크형(교통순환체계) 형성으로 국가산업단지(블루밸리)와 포항영일만항, 포항철강 산업단지와의 접근성이 보다 향상된다. 따라서 교통물류비용이 획기적으로 절감된다. 여기에서 ‘영일만대교’라는 사회간접자본은 포항시만의 것이 결코 아니다. 경북ㆍ포항 전체의 자본이다. 이 자본은 지역의 균형 발전이다. 위 같은 사업이기에 국비확보의 당위성을 가진다. 이 대목에서 국비확보에 지역출신 국회의원은 물론 지역시민들이 나서야 한다. 민간자본을 유치한다고는 하지만 결코 쉽지만 않다고 여긴다. 민간자본을 유치한들 그 다음에 더 문제를 야기할 수가 없지 않은 측면이 존재한다. 처음부터 국비를 유치해야 한다. 빠른 시일이 문제가 아니다. 착공 시점보다 그 후를 더욱 고려해야 한다. 지역 균형 발전은 정부의 몫이기 때문에 더욱 국비확보가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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