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근대역사관의 ‘광고의 고백, 100년 전 생활의 재발견’을 선보인다.
대구근대역사관에서 근대 광고물과 관련 유물을 선보이는 ‘광고의 고백, 100년 전 생활의 재발견 전(展)’을 6일부터 2015년 3월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선보이는 광고와 유물은 총 66점으로 당시 대중문화, 소비문화, 의식주, 질병 등 100년 전 우리의 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전시 광고와 유물은 ▲사과의 효시 대구 ▲섬유패션도시 대구 ▲구미(口味)의 변화 ▲생활의 이기(利器) ▲질병으로부터의 해방 ▲근대의 상징 등 6개 주제별 코너로 나눠 소개된다.
이에 따라 ‘사과의 효시 대구’ 코너에서는 당시 대구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사과 관련 상표와 광고 등을 선보인다.
특히 사과를 담기 위해 종이로 만든 ‘사과상자’ 용기도 구경할 수 있다.
근대기 ‘대구사과’는 풍미가 뛰어나 일본 천황 진상품으로 지정되기도 했으며, 일본군의 기호품으로 제공된 것으로 알려졌다.
섬유패션도시 대구 부스에서는 대구 섬유산업의 역사와 근현대 섬유관련 유물과 관련 광고를 만날 수 있다.
조선생사주식회사 대구사진과 제일모직 스타일북 등이 눈길을 끌고 있다.
‘구미(口味)의 변화’ 코너에서는 당시 유통됐던 주류 및 각종 식료품 등 기호 식품 광고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생활의 이기(利器)’ 코너에서는 석유와 재봉틀 등 새롭게 유입된 생활의 이기로 인해 격변하는 시대상이 담긴 광고와 관련 유물 등이 소개된다.
박재환 대구문화예술회관장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광고의 역사는 물론 상거래 행위와 정보의 매개체인 광고가 지역민의 생활과 소비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 최초의 광고는 1886년 2월 22일 한성주보(漢城週報) 제4호에 게재된 ‘덕상세창양행고백(德商世昌洋行告白)’으로 한국 근대광고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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