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 행정이 포항시를 보다 잘 사는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사회간접자본의 발달을 추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이주민들이 발생한다. 조상대대로 뿌리박고 살던 곳을 떠나 다른 지역으로 가는 경우가 발생한다. 떠난다고 해도 이에 걸맞은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 그러나 서로 간에 원만한 보상이 되기란 참 어려운 부분이다. 이 대목에서 서로 간에 마찰을 빚기 일쑤이다. 포항영일만신항 항운노동조합과 5개 지역 지역발전협의회가 지난 7일 포항시청 광장에서 포항시는 항만매립 피해주민에 대한 보상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영일만항 건설로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은 포항시의 발전과 더 나아가 국가 경제발전을 위해 조상 대대로 이어오던 생업과 터전을 모두 내어 주었다. 하지만 피해보상대책은 그 범위와 대상이 한정적이었다. 또 포항시가 항만매립 보상으로 약속한 일자리창출과 생계대책 지원에 대한 약속을 지켜 영일만신항 하역작업장을 지역민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경북항운노조를 본연의 일터로 돌려보내야 한다. 영일만항의 시비지원 100억 원의 사용처를 밝혀야 한다. 앞으로도 포항시가 약속을 불이행 하는 현재와 같은 입장을 고수한다면 주민들은 진행 중인 배후단지 조성을 위한 이주 및 보상건과 남방파제 확장을 위한 보상 협의건, 철도와 여타 도로공사를 위한 보상협의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여기에서 집단적인 시위만이 결코 능사가 아니다. 또한 여러 곳에 이미 예정된 사업의 협상까지 마다하는 것도 있을 수가 없다고 본다. 이유는 노조가 말하듯 포항시의 발전을 위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얼핏 듣기에는 노조가 다른 사업과 연결하여 자기들의 주장을 관철하려는 인상이 짙다. 이게 사실이면 안 된다. 포항시도 일자리 창출, 생계대책 등에 그럴만한 사정이 있다고 본다. 그러니 포항시가 이들의 주장에 대해 해명과 함께 설득을 해야 한다. 포항시의 해명과 이들의 주장사이에서 간격이 있다면 협상 테이블을 포항시가 마련해야 한다. 결코 이대로 끌고 갈 게 아니다. 이들의 주장에서 극히 일부라도 포항시민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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