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도로운송 화물을 바다를 통한 운송(해송)으로 바꿀 경우 사회적 편익의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급해 연안해운의 수송이 확대될 전망이다.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운의 수송 분담률을 높인다는 것이다.
해양수산부는 28일 오전 포스코, 현대제철, 유성티엔에스 등 8개 업체와 2014년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 사업 협약을 체결한다.
전환교통 지원 사업은 도로운송 화물을 바다를 통한 운송(해송)으로 바꿀 경우에 발생하는 사회적 편익의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급해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운의 수송 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사업 참여업체는 현대제철과 포스코, 유성티엔에스, 한진, 모아스틸, 동부익스프레스, 인터지스, 씨제이대한통운 등 8개 업체가 선정됐다.
총 협약물량은 179만680톤, 지원 보조금은 24억 원으로 24만5880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고 1861억4500만 원의 사회적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물류 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전환교통 지원사업을 벌여 지난해까지 4년간 총 422만5000톤의 화물을 연안해운으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51만4773톤의 CO2를 감축하고 3897억1100만 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효과를 봤다.
권준영 해양수산부 연안해운과장은 “이번 협약으로 화주기업들과 해운사 간에 긴밀한 상생 파트너십이 형성돼 함께 성장하면서 저탄소 녹색성장도 앞당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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