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안상수기자]경북도가 `생활권 단위 로컬 콘텐츠 활성화 사업`을 수행할 기업 5곳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이 사업은 지역민과 협력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킬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19일까지 진행된 공모에는 45개의 프로젝트가 접수돼 이 가운데 5개가 선정됐다.경북도는 프로젝트 한 개(곳)당 최대 1억원의 지역 활성화 자금을 지원한다.선정된 곳은 ㈜트라이앵글십(의성), 샤카서프(영덕), ㈜쉐어라이프(포항), ㈜리플레이스(문경), 청세권협동조합(의성) 등 5곳이다.㈜트라이앵글십은 지역 청년과 상인들이 협력해 의성 안계평야의 농산물과 전통주를 연계한 `안주락` 축제와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체류형 관광 모델을 기획하고 있다.샤카서프는 영덕군 남정면 부홍해변에서 국제 여성 롱보드 서핑대회를 개최하면서, 경북의 전통 해녀 문화와 현대적 여성 서핑 문화를 융합한 독특한 관광 콘텐츠를 선보인다.㈜쉐어라이프는 `핫하구룡` 브랜드로 포항시 구룡포 근대 문화 역사거리의 숨겨진 로컬 상점들을 발굴하고 스토리를 입혀 구룡포를 전국적인 관광 명소로 육성할 예정이다.㈜리플레이스는 문경시 산양면을 거점으로 지역 농가와 협업하는 직거래 유통 플랫폼 `바로밭`을 구축해 지역 농업을 지속 가능한 생활 경제 모델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청세권협동조합은 산불 피해 극복을 위한 `다크투어리즘` 콘텐츠로 재난 회복과 치유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겠는 방침이다. 다크투어리즘이란 비극적인 사건이 일어났던 곳을 찾아가 체험함으로써 반성과 교훈을 얻는 여행이라는 의미다.정성현 경북도 지방시대정책국장은 "지역 자원을 지역 활동가의 새로운 시선으로 재발견할 수 있었다"며 "선정 기업들이 도민과 함께 지역을 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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