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지난달 29일 회사채 2000억원 발행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당초 철강업황의 침체가 지속되며 수요자들의 모집에 다소 우려가 제기됐으나 안정적인 캡티브 마켓인 ‘현대차’이점(利點)에 힘입어 몰려드는 수요에 활황을 이뤘다. 현대제철은 지난달 29일 회사채 3년물 500억원, 5년물 500억원, 7년물 1000억원 등 총 2000억원을 발행한 결과 각각 1500억원, 900억원, 1500억원의 자금이 몰려 성공리에 회사채 발행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회사채 금리는 각각 3년물이 국고채 3년물+29bp(1bp=0.01%포인트)인 2.93%, 5년물이 국고채 5년물+34bp인 3.07%, 7년물이 국고채 5년물+50bp인 3.23%로 결정됐다. 현대제철은 수요예측에서 희망금리밴드를 3년물은 ‘국고채 3년물+22~32bp’, 5년물은 ‘국고채 5년물+25~35bp’, 7년물은 ‘국고채 5년물+45~55bp’으로 제시했는데 이번 회사채 발행에 자금이 몰리면서 희망밴드 중간수준에서 금리가 형성돼 포스코(AAA)보다 두 단계 아래에 신용등급인 현대제철(AA0)의 입장에서는 저금리로 자금을 조달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관련업계는 “최근 AA급 회사채 발행이 줄면서 마땅한 투자처가 없었던 점도 현대제철 회사채 발행에 호조로 작용했고 부진한 철강업황에도 ‘현대차’라는 고정적인 시장이 있다는 이점으로 외부요인의 위험으로부터 안정적인이라는 판단이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또 “2011년 하반기 이후 세계경기 둔화로 수요 위축 등으로 판가가 하락했지만 봉형강 시장 내에서 1등 지위를 구축했고 자동차 강재 수직계열화로 안정적으로 열연강판을 판매하고 있다”며 “경쟁사 대비 양호한 영업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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