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 K리그가 출범 30년만에 처음으로 경영공시를 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3일 K리그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홈페이지(www.kleague.com)를 통해 연맹의 수입과 지출 세부항목이 담긴 결산서를 공시한다고 밝혔다.
결산서에는 중계권 판매금, 대회 협찬금, 공식 후원금 등으로 이뤄진 수입내역과 리그운영비, 광고마케팅, 리그활성화비 등의 지출내역이 담긴다.
연맹은 내년부터는 결산 이사회 직후인 1월에 자료를 공개할 계획이다.
지난해 결산서를 보면 연맹은 총 162억7천500만원을 벌어들이고 157억7천100만원을 써 5억400만원의 순익을 올렸다.
중계권 판매로 가장 많은 49억6천700만원을 벌어들였고 대회 협찬금으로 35억원, 체육진흥투표권(스포츠토토) 수익금으로 31억8천200만원을 확보했다.
연맹은 광고·마케팅에 가장 많은 돈(64억9천900만원)을 썼다. 이 밖에 리그 운영비로 36억7천200만원이 사용됐고 인건비 등 일반적인 관리비로 26억2천만원을 썼다.
연맹 관계자는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현재 K리그의 사업적 지표를 정확히 인지, K리그 발전을 위한 재정립의 기회를 갖기 위해 경영공시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