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계 주요기업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삼성의 성적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면서 세계 30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밀워드 브라운이 세계 주요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산정해 21일 발표한 `2013년 브랜드Z 100대 기업`에 따르면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214억 400만 달러(약 23조8천억원)로 전년도 141억6천400만 달러에 비해 51% 상승했다.
이에 따라 삼성의 브랜드 순위도 지난해 55위에서 25단계 상승한 30위를 기록했다.
밀워드 브라운 옵티머의 닉 쿠퍼 전무이사는 "스마트폰 시장 주도권을 놓고 경쟁하면서 삼성은 시상 점유율을 성장시키면서 혁신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급격히 증가시켰다"고 평가했다.
조사대상 주요기업 중 브랜드 가치 1위는 1천850억7천100만 달러를 기록한 애플로 집계됐다. 그러나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작년에 비해 1% 상승하는데 그쳤다.
지난해 3위를 차지했던 구글은 올해 브랜드 가치가 5% 상승한 1천136억6천900만 달러를 기록, 순위도 2위로 올라섰다.
이어 IBM, 맥도널드, 코카콜라가 각각 1천125억3천600만 달러, 902억5천600만 달러, 784억1천500만 달러 등으로 각각 3∼5위를 차지했다.
AT&T(755억700만 달러), 마이크로소프트(698억1천400만 달러), 말보로(693억8천300만 달러), 비자(560억6천만 달러), 차이나모바일(553억6천800만 달러) 등도 10위 권 내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 외에도 브랜드 가치가 급상승한 기업은 텐센트(Tencent), 프라다, 자라 등이다.
특히 272억7천300만 달러로 21위를 차지한 중국 인터넷업체 텐센트의 브랜드 가치는 올해 52%가 상승했다.
반면 페이스북은 지난해에 비해 브랜드 가치가 36% 감소해 순위는 19위에서 31위로 떨어졌다. 페이스북의 브랜드 가치는 212억6천100만 달러다.
올해 8년째 진행된 밀워드 브라운의 세계 브랜드 가치 평가는 기업의 각종 재무자료 등을 토대로 브랜드의 잠재적 가치, 바이어 견해 등을 종합해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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