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칠곡군은‘2013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에서 문화교육선도 도시 부문에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된 후보 브랜드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소비자의 직접 투표와 전문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국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는 자치단체를 선정해 주어지는 상이다. 이번에 수상하게 된 문화교육선도 도시 부문의 대상은 칠곡군이 평생학습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열심히 뛰어 온 성과다. 칠곡군교육문화회관은‘평생학습’이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기에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미리 알고 평생학습 제도를 도입했으며, 나아가 중소도시의 약점인 교육 부문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 왔다. 칠곡군은 지난 2003년부터 자체적으로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했으며, 2004년에는 교육부로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됐다. 이후 칠곡군은 평생학습 시스템을 체계화 시키고 대중화를 통해 평생학습 기반을 굳건히 다져왔으며, 평생학습제도가 또 하나의 지역 경쟁력이 됐다. 칠곡군은 ‘평생학습도시’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매년 ‘마을로 찾아가는 현장교육’이 60여개 마을,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육’이 10개 마을에서 시행되고 있다. 마을 곳곳, 청소년부터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주민들이 함께하는 평생학습 강좌들이 500여개 운영되고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칠곡군은 2011년부터 모범적으로 구축해 놓은 평생학습 체제에 인문학을 접목시켜 ‘인문학 아카데미’, ‘인문학 공정여행’, ‘인문학 마을 만들기’ 등의 주민중심 교육문화 콘텐츠 개발로 또다시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전차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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