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신일권기자]장기 미거래 금융자산이나 휴면 금융자산, 미사용 카드포인트 등 금융소비자의 `숨은 금융자산` 규모가 17조9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권은 공동으로 소비자가 `숨은 금융자산`을 쉽게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대대적인 캠페인을 실시한다.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전 금융권과 함께 13일부터 12월 22일까지 6주간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숨은 금융자산`이란 금융소비자가 오랫동안 잊어버리고 찾아가진 않은 금융자산이다.소멸시효가 완성된 휴면 금융자산, 3년 이상 거래가 발생하지 않은 장기 미거래 금융자산, 미사용 카드포인트 등이 포함된다.지난 6월 말 기준 `숨은 금융자산`은 모두 17조9천138억원으로, 휴면금융자산이 1조6천178억원, 장기 미거래 금융자산이 13조6천471억원, 미사용 카드포인트가 2조6천489억원 규모였다.구체적으로 예·적금이 7조2천830억원이었고, 보험금(6조6천54억원), 카드포인트(2조6천489억원), 증권(1조2천758억원), 신탁(1천7억원) 등의 순이었다.소비자는 개별 금융회사 영업점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숨은 금융자산`을 문의할 수 있으며, 인터넷 홈페이지 `파인`에 접속하거나 휴대전화에서 `어카운트인포` 애플리케이션을 다운한 뒤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1년 이상 거래가 없는 잔고가 100만원 이하인 예금과 적금, 투자자예탁금, 신탁계좌는 즉시 환급받을 수 있고, 미사용카드포인트 역시 현금화가 가능하다.이번 캠페인은 기존의 은행,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저축은행 외 상호금융권으로 참여회사를 확대하고, 예·적금과 보험금, 카드포인트 외 증권계좌에 남아있는 장기 미거래 투자자 예탁금도 대상에 추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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