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신일권ㆍ조준영기자] 지난해 태풍 ‘힌남노’ 고비를 잘 극복해낸 포스코가 노조와의 임단협 과정에서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서 또다른 고비를 맞고 있다. 특히 포스코 노조는 회사측이 수용하기 힘든 무리한 임단협 요구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때문에 20차례 진행됐던 노사간의 임단협 교섭도 계속 결렬되고 있는 상황이다. 7일 포스코에 따르면 노조측이 제시한 요구안을 보면 ▲기본급 13.1% 인상 ▲조합원 대상 자사주 100주 지급 ▲PI제도(생산성 격려금) 200% 신설 ▲명절상여금/격려금/중식비 인상, 복지포인트 상향, 정년연장 및 근무제도 관련 등 총 86건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의 요구안을 모두 수용할 경우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은 1조6000억원으로 이는 연간 인건비 총액의 70%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현재 포스코 직원 평균 연봉은 2022년 공시기준으로 1억800만원이다. 포스코 노조 요구안에 따르면 1인당 9500만원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인상금액이 거의 1억원에 가까워 1인당 평균연봉이 2억원에 육박한다. 이 같은 2억원 수준의 평균 연봉은 ‘귀족노조’ 논란 현대자동차를 훌쩍 뛰어 넘는 금액이다. 노조 측의 무리한 요구에 포항시민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 포스코 노조의 임금인상 요구안을 접한 포항시민 김모(51.북구 양덕동)씨는 “기가 막혀 말이 안 나온다. 귀족노조 논란 현대차를 뛰어넘는 2억원의 연봉은 자칫 사회적 위화감마저 조성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태풍 힌남노로 인해 2조원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고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절반수준으로 급감했다. 여기에 글로벌 경기 침체, 중국 철강 수요 감소 등 외부 환경도 악화되고 있어 이번 노조와의 임단협 고비를 넘지 못하면 또다른 고비를 맞게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회사측은 지난달 23일 20차 교섭시 회사안을 일부 제시하고, 임금 인상률 등을 추가 제시하겠다고 일정을 밝혔으나, 노조는 일방적으로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퇴장했다.  노조는 사측의 최고 결정권자인 김학동 부회장이 단 1차례도 교섭에 참여하지 않고 노조 요구안 23건 중 5건만 가져오는 등 제시안을 내놓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하지만 사측의 입장은 다르다. 사측은 20차 교섭에서 포스코 노조의 86개 요구사항 중 38건에 대한 제시안을 전달하고 그 외 5건을 추가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또 직원 관심이 높은 임금인상률 등은 차기 교섭에서 제시할 예정이었다고 전했다.이처럼 노사간 협상이 계속 결렬되고 있는 배경에는 노조집행부 가운데 일부 강성 노조원이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얘기도 흘러 나온다. 비록 민노총에서 탈퇴했지만 일부는 민노총의 노선을 고집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임단협이 타결되지 않고 파업으로 이어져 철강생산에 차질이 생길 경우다. 포스코 뿐만 아니라 산업계 전체가 피해를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태풍 힌남노로 인해 포항제철소가 침수됐을 때 자동차·조선·건설 등 전후방 연관산업 전체가 피해를 입었다. 또 포스코의 경우 고객사가 대부분 외국계 기업으로 제품을 제때 공급하지 못하면 곧바로 패널티 및 고객사 이탈, 계약해지 조치가 나올 수 있다. 고객사가 대부분 국내 계열사인 현대제철과는 시스템 자체가 다르다. 한편 포스코 노조는 7일 쟁대위 출범식을 갖고 중앙노동위원회의에 조정을 신청한 뒤 쟁의행위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 등 쟁의권 확보 절차에 들어갈 전망이다. 만약 포스코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고 파업에 들어가면 포스코 역사상 첫 파업으로 기록된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제보하기
[메일] jebo@ksmnews.co.kr
[카카오톡] 경상매일신문 채널 검색, 채널 추가
유튜브에서 경상매일방송 채널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