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최종태기자]포항시가 지역 숙원사업인 영일만대교 건설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18일 기재부 황순관 경제예산심의관을 만나 포항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이 내년도 정부 예산에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앞서 지난달 28일에도 이 시장은 김완섭 기재부 2차관을 만나 영일만대교 건설 관련 예산을 건의했다. 영일만대교 건설은 지난해 12월 설계비용 50억 원 확보로 사업추진에 큰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 2019년 대교건설 관련 예산 10억원을 확보한 것에 비하면 예산규모나 내용면에서 커다란 발전을 가져온 셈이다.지역 정치권이 선거때마다 약속한 선거용 공약으로 남발되다 사업이 지지부진해 왔다. 하지만 포항시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이 정부예산에 직접 반영하는데 성공, 마침내 50억원을 확보했다. 대교 건설 사업이 정부 예산에 반영된 것은 처음 있는 일로, 이는 정부가 대교 건설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비춰진다.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이 사업의 적정성을 재검토하고 있는 중인데, 9월말께 최종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KDI는 당초 사업비 1조8000억 원에서 3조2천억원으로 늘어난 비용을 집중 검토 할 것으로 보인다.당초 포항시는 북구 흥해읍~ 남구 동해면까지 전 구간을 해상교량으로 건설한다는 계획이었다. 이 경우 투입되는 비용은 1조8천억원 이었다.하지만 해군측은 전시시 영일만대교 사장교 주탑이 파손되면 군함이 통행하기 어렵다는 분석을 내놓으면서,해상교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남구 동해면까지는 해저터널로 건설키로 하자, 사업비가 3조2천억원으로 급증했다.이 경우 북구 흥해읍~포항신항 동쪽 인공섬까지는 영일만대교를 건설하고,인공섬에서 남구 동해면까지는 해저터널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인공섬을 만들어 해저터널을 건설할 경우 건설비용은 전 구간을 해상교량으로 추진하는 것에 비해 1조원 가량 더 늘어나 총 3조2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KDI의 적정성 재검토를 토대로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의 총사업비 변경 협의를 거쳐 올해 말 설계발주가 진행될 예정이다.김현구 포항시 건설교통사업본부장은 “KDI가 종전에는 해상교량과 우회도로 노선 등을 함께 검토했지만,이번에는 해상교량만을 대상으로 적정성 검토를 하고 있다.”며 “지난해 국토부가 이미 영일만대교 관련 타당성 평가를 완료했기 때문에 대교 건설 추진에는 별 무리가 없고, 단지 해상교량 구간 변경으로 늘어난 비용에 대한 검토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영일만대교가 건설되면 서·남해안에 치우친 국가 도로망을 ‘U자형’으로 완성해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 지역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다. 전국에 해상교량이 35개소에 이르지만 경북은 바다를 낀 지자체 중 유일하게 해상교량이 없어 대교건설이 더욱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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