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백한철기자]안동시 예안면행정복지센터에서 민원 담당 공무원과 경찰 등 30여 명이 참여해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상 상황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예안파출소와 합동으로 진행된 이번 훈련은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의 2차 피해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대응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의훈련은 예안면장을 총괄대장으로, 단계별 비상대응반을 편성해 이뤄졌다. 상황별 대응요령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의 폭언·폭행 제지 및 진정 유도 △사전 고지 후 촬영과 녹음 실시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와 방문 민원인 대피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긴급상황 대응 매뉴얼 숙지와 비상벨 작동 여부에 대한 점검은 물론, 신속한 상황 전파로 경찰이 출동하는 실제 상황까지 연출해 훈련의 효과를 더욱 높였다. 최종욱 예안면장은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민원인 및 공무원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최우선이다"라며 “주기적인 훈련으로 민원 업무 담당 공무원의 현장대응역량을 강화해 특이민원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