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부과학성은 28일, 내년도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공표했다. 초등학생이 사용할 교과서는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으며 QR코드가 담기는 등 디지털 대응이 실시됐다. 검정을 통과한 독도와 관련된 기술이 있는 초등 4∼6학년 사회 9종과 지도 2종 등 총 11종 교과서에서 모두 독도를 일본 영토 ‘다케시마(竹島)’로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또 일부 출판사에서는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일제 강제징용의 ‘징병’이라는 단어를 삭제하거나 의미를 퇴색시키는 또으로 내용을 바꾼 것으로 전해졌다.경북도의회는 일본 교과서 검정 결과, 대한민국 땅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 ‘한국이 일방적으로 자국 영토라 주장’ 하는 등 역사왜곡을 일삼는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응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1년 이상 지속되는 불안한 국제정세 속에서 한국과 일본 양국의 미래지향적 동반자로서 관계개선 필요성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일본이 자국 중심의 편향된 시각으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해 교과서에 기술한 것에 대해 엄중히 경고했다.한국 외교부는 독도와 강제동원 관련 내용이 담긴 초등학교 교과서가 검정 통과된 데 대해 “우리 정부는 지난 수십년 동안 이어온 무리한 주장을 그대로 답습한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또한 성명을 내고 “특히,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그리고 “우리 정부는 강제동원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을 진정성있게 실천해 나가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일본의 위정자들은 정신차려야 한다. 일본의 역사왜곡 시도는 군국주의 노선을 더욱 확대, 강화하려는 속셈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일본이 과거와 같은 죄악을 미화하고 되풀이할 수도 있다는 망상을 버려야 한다.일본 외무상 망언, 죽도의 날 행사 강행, 역사 교과서 왜곡 등과 관련해 대한민국은 중앙정부 차원의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 매년 반복되는 일본의 도발에 대해 독도의 실효적 지배 및 접근성 강화를 위한 독도안전지원센터‘의 조속한 건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미래를 짊어져 나갈 세대의 올바른 역사인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 세대의 교육에 있어 보다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 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