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어 강도가 낮은 운동이라도 뚱뚱한 여성에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루이지애나 Pennington Biomedical 리서치 센터 연구팀이 `폐경학` 저널에 밝힌 45-75세 연령의 404명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전거를 타거나 런닝머신에서 걷거나 하는 등의 강도가 낮은 운동도 운동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 혈압은 걷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하는 등의 일상적인 활동을 포함한 신체활동중의 혈압을 말하는 것으로 정상적으로는 활동을 할 시 혈압이 높아지는게 정상이지만 평소 안정시 혈압과 무관하게 급격하게 높아질 경우에는 심장질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이번 연구결과 운동을 한 그룹의 모든 참여자들은 운동 혈압이 전원 개선됐으나 특히 운동을 가장 열심히 한 그룹의 사람들은 평균 운동 혈압이 14 포인트 낮아졌다.
또한 운동을 가장 적게 한 사람의 경우에도 수축기 운동 혈압이 11 포인트 낮아졌다.
그러나 운동을 하는 것은 안정시 혈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비록 안정시 혈압이 정상이더라도 운동 혈압이 높을 경우에는 심장병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바 꾸준한 운동을 통해 운동 혈압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