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통합민주당의‘형님예산’논란이 포항지역사회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지역 유력 정치인과 사회단체 등이 이를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중단을 촉구하는 등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형님예산 논란과 관련, 이병석 국회의원을 필두로 이상구 포항시의회의장, 허대만 민주당 경북도당 위원장, 최영우 포항상공회의소회장 등이 한목소리를 내면서 간만에 포항지역사회가 일치단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병석 의원은 지난 25일 긴급보도자료를 통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2012년도 정부예산심의과정에서 제기된 형님예산논란에 대해 이해할 수도 없고 응할 가치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는 지난 23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야당간사인 통합민주당 강기정 의원이 기자회견을 통해 포항~삼척 철도건설사업비(1100억원)와 울산~포항 복선전철사업비 (2200억원), 포항 영일만신항 건설비(126억원) 및 포항영일만신항 인입철도건설비(100억원) 등 4건의 사업을 형님예산이라며 사업 전체가 보류됐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통합민주당이 문제제기하는 4건의 사업은 지역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중요한 국책사업”이라며“매년 반복되는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민생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어 “야당이 ‘형님예산’이라고 강변하면서 예산심사 보류 결정을 하고 있는 상황은 납득할 수 없고 개탄스럽다”며 “온당치 못한 명분을 핑계 삼아 국가가 추진하는 계속사업의 필요예산을 삭감하겠다는 통합민주당의 주장은 정치적인 목적을 가진 공세이며, 낙후된 포항 및 동해안 주민들의 염원을 가로막고 국가의 균형 발전 동력을 끊어놓겠다는 협박에 불과하다”고 강변했다.
이상구 포항시의회의장도 26일 성명서를 통해 "야권이 제기한 형님예산은 지역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중요한 국책사업"이라며 "매년 반복되고 있는 정치공세를 즉각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 의장은 "국가발전은 지역 균형발전에 달려있다"며 "포항시민의 인내가 이제 한계에 도달한 만큼 더 이상 야당 정치권의 행태를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또 허대만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도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민주당으로부터 형님예산 일괄삭감 철회약속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허 위원장은 지난 26일 국회 예산특위 민주당 간사인 강기정 의원을 직접 만나 포항관련 SOC예산을 보류한 부분에 대해 강력 항의하고 일괄 삭감 방침을 철회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고 전했다.
허 위원장은 강 의원이 "포항관련 예산은 심사 보류상태일 뿐이며 사업별로 필요성과 시급성을 따져 심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며 "지역정치가 여야의 균형을 잡는다면
발생하지 않을 일(형님예산 논란)이 벌써 몇 년째 되풀이되고 있는 만큼 내년 총선에서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포항관련 SOC사업 중에는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에서부터 계속 되는 사업도 많으며, 4세대 방사광 가속기 연구는 노무현 대통령이 포항방문 당시 직접 약속했던 사업인 만큼 삭감의 부당성을 강하게 제기해 왔다.
최영우 포항상공회의소 회장도 27일 최근 야권에서 제기한 `형님예산` 논란과 관련, 성명서를 내고 "포항!울산간 복선전철화 사업과 포항-삼척간 철도 건설은 `동서남해
안 및 내륙권 발전특별법`에 근거한 국가사업으로 대상지역이 경북 5개 시군, 울산 5개구군, 강원 1개시"라고 강조했다.
또 "포항~울산간 복선전철화 사업은 전체 76.5km 가운데 포항시 구간은 3.6km, 포항~삼척간 철도건설은 165.8km 중 27.6km에 불과하다"며 "포항이 일부 포함됐다고 포항 예산으로 호도하는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영일만신항은 동북아경제권 형성에 대비한 거점항을 조성한다는 국가계획에 의해 지난 20년 전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고 영일만신항 인입철도 건설은 항만과 연계해 원활한 물류수송과 일관된 수송체계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항만조성에 반드시 수반돼야 하는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이영균ㆍ강신윤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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