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김영호기자] 공정거래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말 기준 프랜차이즈 브랜드 6,052개 중 약 75%에 해당하는 4,560개가 외식창업 브랜드였다. 게다가 국내 외식산업은 국내총생산(GDP)의 약 7%를 차지할 정도로 경제 기여도가 높았으나, 최저임금 상승과 내수 침체, 과열된 경쟁, 준비되지 않은 식당 및 음식점창업, 본사의 오너리스크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실정이다.이러한 가운데, 안정적인 성장세를 그리며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인정받고 있는 곳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바로, 고깃집창업 브랜드 ‘숙달돼지’다. 해당 브랜드는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습식 숙성 삼겹살’이라는 차별화된 아이템을 선보이며,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에서 무려 5관왕을 차지하는 등 외식업창업 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다.특히 숙달돼지는 다양한 외식 프랜차이즈 높은 순위의 브랜드 중 요식업창업 최초로 ‘체인점 2년 매출 보장제’를 도입해 가맹점 오픈 후 2년간의 일정 매출을 본사에서 보장하는 파격적인 제도를 통해 초보 사업가들에게 외식사업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자영업자의 “안정성”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호평 받고 있다. 더하여 고기집창업 준비 중 비용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무이자 창업 대출 제도와 출점 예정 상권에 첫 오픈하는 체인점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 지원 혜택, 그리고 매월 3곳의 업종전환창업 또는 업종변경창업 점포에 창업 비용을 지원하는 혜택도 갖추고 있어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을 찾는 사업가들에게 많은 화제가 되고 있다.숙달돼지가 이러한 파격적인 창업 지원을 실행 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기업 핵심 가치 아래 고기창업 업계 유일한 고기 연구소 ‘미트랩’을 설립 및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도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 철저하게 관리한다. 고기의 품질과 맛을 좌우하는 돈육은 국내 5,000여 곳 중의 한돈 농가 중 무항생제, 친환경 인증, 양돈 환경 등의 본사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전국 상위 0.5%의 약 10곳에서만 집중적으로 한돈의 돈육을 공급받고 있다.아울러 엄선한 1+ 등급의 암퇘지 돈육을 비롯한 모든 전용 물류 상품은 ‘원팩 시스템’을 통해 원팩 형태로 가맹점에 배송하고 있어, 가맹주가 식자재 주문이나 음식 조리에 대한 부담 없이 매장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이러한 맛에 대한 차별화된 아이템은 지속되는 불경기에도 급격한 성장세를 이룰 수 있는 기반으로 작용했으며, 가맹사업 1년 만에 국내를 비롯한 미국, 베트남, 태국, 일본 등 세계 각국에 40여 개 이상의 지점을 오픈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삼겹살 레스토랑’이라 불리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숙달돼지는 삼겹살창업 업계를 대표하는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아이템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요식업창업 전문가들은 숙달돼지의 성공에 대해 “맛에 대한 경쟁력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탄탄한 시스템과 다양한 창업 지원 정책이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실현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또한 고임금의 주방 인력 및 식재료의 품질, 창업 비용까지 자영업자의 가장 큰 고민을 본사가 나서 덜어주고 있으며, 가맹점과 상생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가 매출 상승과 사업가의 일과 휴식의 균형을 추구하는 현실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실제 숙달돼지 가맹 매장은 하루 평균 6시간 핵심 시간 운영만으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운영만으로도 국내 한 지점에서 월 매출 2억 원을 돌파하고, 해외 매장에서는 오픈 후 월 매출 1억 원을 달성하는 등 요즘 핫한 창업아이템이자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 되고 있다.최근 다양한 매체에서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소개된 만큼, 추후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약 2주간의 습식 숙성(웻 에이징) 과정을 거친 숙달돼지의 습식 숙성 삼겹살은 인기 맛집 TV 프로그램 ‘식신로드3’의 출연진들로부터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았으며,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앱 ‘망고플레이트’에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중 5점 만점에 4.8점을 얻어 상위권에 랭크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3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 채널에 ‘반드시 가봐야 할 한국의 삼겹살 전문점’으로 소개되어 신규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을 찾는 사업가들은 물론 부부창업이나 은퇴창업의 유망창업아이템으로 경쟁력을 증명하고 있다.
해외도 예외는 아니다. 해외 고객들은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인 ‘YELP’에서 ‘맛있다’를 넘어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Eater LA’ 매체 선정 LA TOP BBQ 레스토랑으로 소개되기도 해 숙달돼지 K-BBQ 열풍을 이어가는 등 글로벌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숙달돼지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고객과 가맹주의 만족을 위해 다양한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릴링 교육을 이수한 전문 서버가 직접 고기를 구워 제공하고, 안데스산맥 암염소금과 다채로운 장아찌, 생 와사비 등 프리미엄 식재료를 1인 1찬으로 정갈하게 차려내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며 “언제나 가맹주와 상생하는 올바른 외식창업 브랜드가 되기 위해 각종 노력을 더하는 숙달돼지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