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 법안의 합의안 도출을 위해 원내 지도부를 중심으로 6인 소위를 구성, 집중 논의를 벌이고 있어 연내 처리 여부가 주목된다. 25일 미디어업계 등에 따르면 여야는 지난 20일 `보도ㆍ편성과 광고 분리의 원칙`, `동일서비스 동일규제의 원칙`, `광고 취약매체의 지원근거 마련의 원칙` 등 세가지 원칙에 합의하고 미디어렙 입법을 연내에 마무리짓기로 했다. 세가지 원칙 중 `보도ㆍ편성과 광고의 분리` 및 `동일서비스 동일규제`는 종합편성채널의 직접 광고 영업을 금지하고 미디어렙에 광고를 의무 위탁하도록 하는 것 으로, 야당과 언론ㆍ시민단체들이 주장하던 방안이었다. 이는 핵심 쟁점에 대해 의견 접근을 본 것이지만 미디어계에서는 미디어렙의 연내 입법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종편의 미디어렙 의무위탁 시점과 민영 미디어렙의 1인 최대 지분을 놓고 여야 간, 여당과 언론단체 간 의견차가 크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최근 언론노조와의 면담에서 ▲종편의 미디어렙 의무위탁 2년 유예 ▲민영 미디어렙의 1인 최대 지분 40%(지주회사 출자금지) ▲이종매체간 크로스 미디어 판매(지상파 미디어렙의 유료PP 광고 판매) 허용 등을 내용으로 하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방안에 대해 그동안 종편의 직접 광고 영업 반대에 일치된 목소리를 내던 미디어업계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일부 언론단체는 이런 식의 방안이라면 차라리 충분한 논의를 거쳐 내년 4월 이후에 처리하는 게 낫다는 입장을 내놨지만 지역방송사들은 한나라당 안을 수용하더라도 연내 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참여연대 등이 참여하는 조중동방송저지네트워크는 24일 성명을 통해 "한나라당 안은 종편에 대한 특혜가 구조화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며 "방송사 지분을 과도하게 허용하는 것은 보도편성과 광고 영업 분리의 원칙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지방 MBC와 9개 지역 민영방송으로 구성된 지역방송협의회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미디어렙법이 연내에 처리되지 않으면 중소방송 등 작은 언론들이 무고한 희생을 치르게 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차선이라도 선택해서 최악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직 당론을 확정하지 못한 통합민주당은 25일 저녁 언론·시민사회단체와 연석회의를 열고 종편 의무위탁 적용 시점과 법안 처리 시기 등에 대해 의견 수렴에 나선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제보하기
[메일] jebo@ksmnews.co.kr
[카카오톡] 경상매일신문 채널 검색, 채널 추가
유튜브에서 경상매일방송 채널을 구독해주세요!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150자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비밀번호를 8자 이상 20자 이하로 입력하시고, 영문 문자와 숫자를 포함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