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시가 19일(현지시간) 2011~12 UEFA(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함으로써 이를 후원해 온 삼성전자가 스폰서십 효과를 톡톡히 거둘 수 있게 됐다.
준우승한 바이에른 뮌헨도 2009년부터 삼성전자 독일법인이 후원하고 있다.
그러나 구단의 인기를 고려할 때 첼시의 우승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마케팅 효과를 낸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첼시 팬은 전 세계 1억2천여명에 달한다. 또 챔피언스리그는 2009년도 결승전 시청률이 전세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 이벤트이다.
2005년 6월부터 첼시를 후원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2009년 후원계약을 2013년 5월까지 연장했다. 유니폼 브랜딩, 경기장 광고, 전자제품 전체에 대한 후원권리 등의 권리를 갖고 있다.
첼시 스폰서를 통해 삼성전자의 유럽내 브랜드 인지도는 크게 높아졌다.
이에 따라 유럽 매출은 2005년 이후 지난해까지 2배 이상 성장했고 주력 제품의 시장 점유율도 껑충 뛰어올랐다. 유럽에서 평판TV 시장점유율은 2007년 23.5%(1위)에서 2012년 1분기 기준으로 35.9%로 독보적인 1위 자리를 구축했다. 특히 지난해 영국내 매출은 후원 전인 2004년보다 3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기록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