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지방자치단체가 대구공항 이전에 따른 유치에 나선 것은 반가운일이다. 그렇지만 부지 선정은 공항의 미래 활용성에 철저한 역점을 두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대구공항 후보지 용역 마감이 16일로 다가오면서 경쟁이 치열해졌다. 대구 인근 시ㆍ군들이 잇따라 유치전에 뛰어들고 있으며 의성군의 경우 공항유치 추진위원회는 지난 7일 대구시에 대구공항 이전 찬성 서명서를 전달했다. 그동안 후보지에서 제외 해 달라며 목소리를 높였던 영천시도 이날 함께 대구공항 통합유치위원회 총회를 열고 공항유치에 가세했다. 군위군 소보면 공항유치위원회은 이미 K2ㆍ대구공항 통합이전유치를 위한 호소문을 국방부와 대구시 등에 전달한 바 있다.천덕꾸러기처럼 외면 당하던 대구공항 이전이 이렇게 각 지차체의 유치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렇게 각 시ㆍ군의 공항 유치를 희망하는 것은 갈수록 줄어드는 지역세에다 열악한 재정으로 미래존립자체가 위태로운 지자체로서는 장기적으로 공항 유치만한 호재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인것으로 보인다. 의성군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빠른 노인인구 증가로 급속도로 줄어들 인구로 가장 먼저 소멸위기로 꼽히면서 신공항 유치로 그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것으로 보이며 인구 2만4천의 군위 역시 공항 유치에 사활을 걸고 나선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실제로 공항이전 효과는 경북도청 유치때 보다 효과가 더 크다고 주장하는 측도 있다. 국방부에 의하면 공항이전시 유발되는 경제효과가 10여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공항이전에 따른 생산 유발액이 연 1조2천억 원을 넘어서고 취업유발 인원도 연간 8천6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군장병 및 가족 등 인구유입에 따라 대규모 주거단지가 조성되고 상권 활성화도 바랄수 있는 대목이다. 그동안 군공항 이전으로 인한 소음문제와 공항이전에 따른 낙수 효과를 두고 저울질하던 영천 역시 뒤늦게 유치에 합류한 것도 긍정적 측면에 대한 기대가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이렇게 거액의 예산이 들어가는 국가 기간 사업이니 만큼 부지 선정에 무엇보다 역점을 두어야 한다. 특히 정치적이나 지역 이기주의에 내몰리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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