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는 지난 9월 19일부터 10월 18일까지 30일간 여론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민원인들의 종합 만족도는 79.7점, 공무원 전화 친절도는 90.17점으로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평가됐다.  민원인 만족도 조사는 구미시 본청 및 출장소, 사업소, 직속기관, 읍·면·동주민센터 중 대민업무를 하는 부서에 민원을 처리한 경험이 있는 민원인 1천644명을 대상으로 자동응답 전화조사와 민원실 방문을 통해 설문지로 조사했다. 공무원 전화 친절도 조사는 구미시 전부서 전화 응대가 가능한 공무원 664명을 대상으로 전문 면접원이 고객을 가장해 전화를 하는 미스터리 쇼핑 콜 (Mystery Shopping Call) 방식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구미시는 각 행정 기관별로 민원인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원 업무 요소별 현 수준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뒀다. 또한, 조사를 통해 각 분야별 만족도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시 행정서비스에 대한 불만사항 점검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수렴을 통해 개선을 위한 사항들을 발굴, 나아가 시민들과 함께하는 열린 시정을 구현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상매일신문=김용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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