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의 휴대폰번호를 도용해 스팸 문자를 대량 발송되는 사건이 잇따르고 있지만 관련업계에선 나몰라라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포항에 사는 이모(40) 씨는 지난 7월 처음 보는 사람에게서 전화 연락을 받았다.그는 전화를 받자마자, 다짜고짜 “이런 문자 다시는 보내지마 이xx야.”라고 욕을 하면서 전화를 끊었다.이 씨가 황당해 있던 차에 한통의 문자가 도착했다. “당신에게 장문의 문자가 왔는데 확인이 안 된다. 무슨 문자를 보냈느냐”는 글이었다.이 씨는 그제서야 자신의 휴대폰이 해킹 당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확인결과, 하루에 자신의 번호로 수백 통의 문자가 발송된 사실을 확인했다. 이후 휴대폰 사용이 정지됐고 이 씨는 다른 휴대폰을 이용해 A통신사 콜센터로 전화를 걸었다.콜센터에선 “휴대폰이 바이러스에 걸린 것 같으니 휴대폰제조사에서 AS를 받고 해킹 사실은 본인이 증명해야 함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본인이 직접 ‘해킹으로 인한 스팸문자 발송’에 따른 소명자료를 제출해야 한다”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답변만 들었다. 이에 대해 이 씨는 “제 휴대폰 문자가 무제한이니 다행이지 아니었다면 배상해야 하느냐”라고 문의했고 콜센터 직원은 “소명자료가 제출이 돼야 하고 문자 무제한에 가입돼 있지 않을 경우 소명되지 않으면 개인이 요금을 부담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또한, C전자 AS센터에 들려 자초지정을 설명하고 수리를 의뢰하자 현장 직원은 “이런 경우 공장초기화가 아닌 완전 초기화해야 한다”라며 초기화 비용을 요구했다.이 씨는 이렇게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었고 사업상 급한 연락이 와도 받을 수도 없어 답답했다.공공 와이파이존 등이 증가하면서 휴대폰도 바이러스에 무제한 노출되면서 이 같은 사례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문제는 이 모든 것을 개인이 증명하고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다.방송통신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한 해 동안 휴대폰을 통해 발송된 스팸 문자는 70여만 건으로 전체 스팸 문자의 약 11%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하지만 그에 대한 대책은 전무한 상태로 통신사는 요금징수엔 적극적인 반면 이 같은 신고가 접수되면 경찰이나 인터넷진흥원에 의뢰하라는 성의 없는 답변만 하고 휴대폰AS센터는 별다른 대책 없이 완전 초기화를 한 후 비용을 요구하는 등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피해를 입은 이모 씨는 “이번 사건을 통해 휴대폰관련 회사들이 너무 무성의하다는 걸 알 수 있었다. 피해자인 나한테 모든 걸 책임지라는 건 정말 어이가 없었다. 저와 같은 피해방지를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라고 역설했다.이에 대해 스팸문자 관련 주무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 관계자는 “자신의 휴대폰에서 다량의 문자가 발생돼 요금이 발생할 경우 먼저 경찰에 신고한 후 해당 통신사와 협의를 거쳐야 하지만 대량문자 발송서비스 등으로 문제가 발생한 경우 인터넷진흥원에서도 제재조치를 취하고 있다. 휴대폰 사용자도 더 조심을 해야 된다”라고 했다.[경상매일신문=최성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