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으로만 여겨졌던 동해안의 울진과 서해안의 서산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조기건설을 위해 민간단체들이 발 벗고 나서고 있어 노선통과 12개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관계기관 등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받고 있습니다.”울진군은 최근 군청 대회의실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해 울진을 방문한 천안시 개발위원회(회장 안상국)와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대표 장유덕)가 철도건설 촉구를 위한 공동결의문을 채택하고 향후 중앙정부를 상대로 공동대응하기로 했다.그 동안 노선통과 울진군을 비롯한 12개 지자체는 개별적으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를 국가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수년간 노력했으나 한계점에 부딪혀 왔었다.이에 따라 이같은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 3월 천안시청에서 12개 지자체 시장.군수 협력체 구성 △지난 3~4월 12개 시·군 주민들의 건의 서명부 61만4천887부 국토교통부(박민우 철도국장)에 전달 △4월 4일 협력체 임원 5명이 국토교통부 제2차관(최정호)을 방문 면담하여 철도건설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 △4월 6일 3개도인 충남, 충북, 경북도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하는 등 민.관이 힘을 합쳐 지금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또한,각 지자체에서 4천만 원의 예산으로(총 5억 원) 기본계획타당성 조사용역을 시행중에 있으며, 이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연말 대통령 선거시 대선공약사항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경북 울진~충남 서산을 연결하는 총연장 340km 구간으로 총사업비 8조 5천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이같이 철도가 놓여지면 서해안 신산업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 연결, 동·서간 신개발출 형성, 내륙산간지역 산업발전 유도, 청주공항,세종시 정부청사 등 국가기간망 연계성 제고 및 충남도청, 충북도청, 경북도청 소재지를 연계하는 행정축완성 등 경제성 B/C 만으로 따질 수 없는 파급효과가 기대되고 있다.임광원 울진군수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이 조속히 국가계획에 반영돼 지자체들의 오랜 숙원사업이 해소되고 그동안 철도 혜택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300여만 명 명의로 중부권 내륙산간 지역의 주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 노선통과지역 12개 지자체 시장·군수협력체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특히 정치권의 도움 없이는 정상적으로 이 사업 추진이 절대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면서 노선 통과지역 국회의원,시민단체 등 모두가 합심해서 지속적인 추진의지로 지금까지 소외되어온 중부권 내륙지역의 발전을 앞당겨 국토발전에 초석이 되도록 모든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한편 철도사업이 경제성만 추구하는 사업 뿐 만 아니라 국토균형발전 등 낙후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중요한 국가사업으로 노선통과 지방자치단체 등은 앞으로 5년, 10년이 아닌 50년 100년에 대비하는 국가 백년대계의 국가철도망 계획이 수립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을 하루속히 국가계획에 반영하여 철도건설이 이루어질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6만 울진군민들은 한결같이 힘을 결집시켜 중부권 횡단철도 건설에 기여하며 동해안과 서해안의 동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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