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부회장 장세욱)이 생산과 판매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컬러강판인 `럭스틸`이 19일 출시 5주년을 맞아 사상 최대 판매량을 기록할 전망이다.이 제품은 현 추세대로라면 작년 8만t을 무난히 넘어 연간 판매량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동국제강에 따르면 지난 2011년 10월 출시된 럭스틸은 공격적인 마케팅과 제품 차별화를 통해 해마다 판매량이 크게 늘고 있다. 올 초부터 지난달 말까지 동국제강은 약 10만t에 달하는 럭스틸을 고객사에 공급, 연말께는 누적판매량 약 12만t을 기록할 전망이다. 올해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판매량은 약 26만t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이 중 럭스틸이 절반 가까이(46.1%)를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이 기간 럭스틸의 판매 증가율은 46.5%로 높은 반면 일반 컬러강판은 오히려 11.9% 줄어, 조만간 럭스틸이 일반 컬러강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동국제강 관계자는 "마케팅 전략이 본격적으로 통한 지난 2013년 이후 럭스틸 판매는 매년 50% 이상 성장하면서 조만간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브랜드로 완벽히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했다.럭스틸(LUXTEEL)은 `럭셔리`와 `스틸`의 합성어로 화려한 디자인과 완벽한 철 마감재를 꿈꾸는 건축 디자이너들을 위해 탄생한 고품격 건축용 컬러강판 브랜드다.초내식성 도금강판인 마그네슘합금도금강판을 소재로 높은 가공성을 보장하는 도료를 입힌 제품이다. 동국제강은 럭스틸 성공비법 중 하나로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로 꼽는다.동국제강은 럭스틸 브랜드 론칭 때만 해도 철판은 값싸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식 때문에 프리미엄 시장 수요가 크지 않음을 이미 알고 있었다.럭스틸을 재료로서만 판매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가공과 시공까지 범위를 확장해 럭스틸의 제품화를 이뤄냄으로써 건축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갔다.이와 함께 동국제강 럭스틸은 한층 업그레이드 된 생산라인에서 만들어지면서 품질은 물론 5년 전 출시 당시보다 가격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었다. 최근 가동된 부산공장 컬러강판 생산라인 제9호기(No.9 CCL)이 대표적이다. 최근 고층건물에 쓰이는 내외장재는 구조강도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3mm 이상의 두께를 점차 요구하고 있다. 즉 기존 컬러강판 제품으로는 기준에 맞지 않아 활용이 어려웠다.동국제강은 No9.CCL 도입으로 두께 3mm, 광폭 1,600mm 규격의 제품 생산능력을 갖추면서, 건축내외장재용으로 럭스틸 판매량을 늘릴 수 있는 채비를 갖췄다.또한 판매단가도 t당 약 100만원이었던 것을 약 90만원까지 낮춰 일반 컬러강판과 격차를 10만원 정도로 줄였다. 한편,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판매량은 지난 2014년 21만2000t, 2015년 23만9000t으로 늘어났으며 올해는 26만t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국내 컬러강판 시장에서 동국제강은 35%를 점유하며 1위를 기록했다. 한편 동국제강 관계자는 "럭스틸과 앱스틸 등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삼성 및 LG, 월풀 등 주요 고객사 공급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럭스틸이 실적 개선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상매일신문=강동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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