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재난안전관리의 혁신이란 명목으로 국민안전처가 같은 해 출범했지만 지진, 태풍, 중국어선의 해경고속정 고의 침몰사건 등 대형악재 속에 국민안전처는 제구실을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이에 전문가들은 현장의 대응력을 높이고 안전처는 이를 총괄 지원하는 방향으로 기능을 재편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차라리 안전처를 허물고 각 부처의 안전관리 기능을 보강하는 쪽으로 정부조직을 재구성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서해상에서 불법조업을 단속하던 고속단정이 중국어선의 충돌 공격을 받고 침몰한 사건이 발생했는데도 해경과 국민안전처가 하루 넘게 이런 사실을 공개하지 않아 은폐의혹이 일고 있다. 해양경찰청 해체 이후 해양경비안전본부를 흡수한 국민안전처 고위층이 이번 사건의 공개를 통제했다는 해경내부 관계자의 주장도 나왔다.지난 9일 해경에 따르면 7일 오후 3시8분께 인천시 웅진군 소청도 남서쪽 76km 해상에서 불법조업을 단속하던 인천해경 3005함 경비정 소속 4.5t급 고속단정 1척을 100t급 중국어선이 고의로 들이 받았다.당시 고속단정에는 단정장 조동수(50) 경위가 혼자 타고 있었으며 나머지 해경특수기동대원 8명은 이미 다른 중국어선에 올라 조타실 철문 앞에서 중국선원들과 대치하던 중이었다.중국어선의 충돌 공격으로 조 경위는 고속단정이 전복되는 순간 바다에 뛰어 들었다가 다른 고속단정에 의해 구보되긴 했지만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다.해경은 사건이 발생한 7일 이러한 사실을 언론에 알리지 않았다. 평소와는 확연히 다른 태도였다. 해경은 사건 다음날인 8일 오후 10시20분께 언론에 당시 상황을 알렸다.사건발생 31시간 만이었다. 이미 같은 날 오후 4시30분께 한 언론사가 서해상에서 고속단정이 침몰한 사실을 보도한 지 6시간이 지난 뒤였다. 이런 관계로 해경내부에서는 국민안전처 윗선과 정부당국 고위층이 이 사건의 은폐를 시도했다는 주장이 나온 것이다. 모처럼 정치권에서도 여야 없이 중국어선에 강력히 대응하자는 한 목소리가 나왔다.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이제 주권국가의 국경과 공권력이 훼손되고 국민 자존심이 공격받는 일이 다시는 없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