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올해 목표한 전기차 200대를 조기에 달성했다.22일 대구시에 따르면 올해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을 민간까지 확대해 지난 3월 28일부터 신청을 접수한 결과, 지난 20일 전기차 200대 보급을 완료했다. 시는 이후부터는 계약 취소자를 대비해 후보자를 접수할 예정이다.전기차 200대 보급 현황을 차종별로 살펴보면 현대 아이오닉 148대, 기아 쏘올 16대, 르노삼성 SM3 16대, BMW i3 7대, 기아 RAY 7대, 닛산 리프와 한국지엠 스파크 각 1대다. 그중에 현대 아이오닉이 전체 차종의 74% 보급률로 가장 높았다.이처럼 전기자동차 보급 목표 200대를 조기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대구시가 전기차 선도도시로서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구축을 위한 홍보와 전략을 통해 전체 주택의 58%를 차지하는 공동주택 아파트를 대상으로 보급 및 충전기 설치를 집중 홍보한 것이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전기차는 배출가스와 소음이 전혀 없고 승차감이 뛰어나며, 연료비와 유지관리비 측면에서도 가솔린 대비 10% 정도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엔진오일, 미션오일, 타임벨트 교체 등이 필요 없어 경제적이라는 점과 일반 가솔린 차량에 비해 가속능력도 뛰어나다는 점을 크게 호평 받고 있다. 그러나 1회 충전 시 짧은 주행거리(91~148km)로 보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최근에 191km로 향상된 차량이 출시되면서 시내 운행에 전혀 불편이 없는 세컨드카로 인식이 바뀌며 보급에 탄력이 붙었다.이에 따라 시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대구 지역에서는 공공 및 민간을 포함해 급속충전기 13기와 완속충전기 16기가 운용되고 있다.이와 별도로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공공용 급속충전기 44기와 완속충전기 94기를 연내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해 전기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아울러 권영진 대구시장도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관용차를 르노삼성 전기차 SM3로 교체하는 등 내년 보급목표 2천 대(승용차 1천500대, 1톤 화물차 500대)를 달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홍석준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대구시가 앞으로 전기차 선도도시 및 생산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시에서 추진하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 사업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면서 “이에 필요한 충전인프라 구축과 각종 인센티브 제공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전기차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상매일신문=이태헌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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